민주당 지방선거, 권리당원 확보 혈투
민주당 지방선거, 권리당원 확보 혈투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23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두고 9월 한 달 동안 권리당원 혈투가 예상된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23일 회의를 열고 지방선거를 위한 권리당원의 권리행사 기준일을 결정했다.

 내년 4월1일을 기준으로 2017년 9월 30일까지 입당한 당원 중 2017년 4월 1일부터 2018년 3월31일까지 당비를 6회 이상 납부한 당원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전북에서 절대적 지지를 받는 민주당에서 지방선거 후보 공천 권한을 행사하려면 늦어도 올 9월 말 까지는 입당하고 당비를 6회 이상 꼬박꼬박 납부해야 한다.

권리당원 권리행사를 할 수 있는 시간이 한 달밖에 남지 않으면서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발길도 바빠졌다.

특히 5·9 대선 승리로 전북에서 민주당 공천은 당선의 공식 정서가 살아났고 6·13지방선거 공천 방식도 사실상 확정됐다.

최고위원회의는 이날 추 대표 주재로 회의를 열고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당헌에 규정된 지방선거기획단에서 총괄하고 민 지방선거 관련 당헌·당규 해석과 시행세칙을 논의해 최고위원회에 보고하기로 결정했다.

다시 말해 현행 당헌·당규대로 지방선거 공천은 상향식을 원칙으로 권리당원 50% + 일반유권자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경선을 진행한다.

 또 공천권한은 전북도지사만 중앙당이 갖고 전북지역 14개 시·군단체장,기초·광역등 지방의원은 전북도당이 갖는다.

 6·13 지방선거에 출마할 예정인 모 인사는 “문제는 이미 제시됐고 공천을 받기 위한 해답만 찾으면 될 것”이라며 “해답은 권리당원 확보”라고 말했다.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지방선거 일정을 결정하기 전부터 전북지역 14개 시·군 곳곳에서 권리당원 확보 전쟁이 빚어졌다.

 도당 관계자는 “전주시와 익산시, 군산시를 비롯 완주군, 장수군, 무주군 등 전북 전체에 걸쳐 입당 원서가 매일매일 접수 됐다.”라며 “권리당원 권리행사 기준일이 결정되고 공천 방식이 확정된 만큼 입당원서는 물밀듯이 접수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원회 회의에서는 추미애 대표가 강하게 추진했던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는 내년 6월 지방선거와 관련한 논의는 하지 않기로 했다. 

 정발위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권 손질 등에서 손을 떼기로 함에 따라 정발위 위상과 활동 방향을 놓고 추 대표와 의원들 간에 일었던 갈등이 해소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백혜련 당 대변인은 최고위원회 결과 브리핑에서 “정발위는 지방선거와 관련해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정리됐다.”라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에 따르면 정발위는 당원권 강화와 당 체력강화·체질개선·문화개선, 100만 당원 확보를 위한 인프라를 마련하는 데 집중하게 된다.

다만 정발위 차원에서 지방선거와 관련해 개선할 방안이나 조언할 부분이 있을 경우 제안은 할 수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