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교육은 불만민원 응대요령에 대한 소통서비스 메뉴얼을 통해 불만 민원 처리시 응대방법을 사례별로 살펴보고 민원의 불만을 만족으로 바꿀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복지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친절자세 확립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친절교육에 이어 공직자들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국민신뢰 확보 및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청렴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원들의 고충을 듣고 부서원간 서로 인정하고 칭찬하는 시간을 통해 업무 중 생긴 스트레스를 풀고 민원인과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정경순 가족청소년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민원인 입장에서 이해하고 해결책을 찾아주는 요령과 더불어 시민과 행복하게 소통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길 기대한다." 며 "유연하고 진정성 있는 민원응대로 모두가 만족을 느낄 수 있는 행정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친절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덕진구 가족청소년과는 매월 내실 있는 친절·청렴교육을 통하여 불만과 불친절 민원 반복에 따른 대민행정서비스의 대응방법을 공유하고 공직자로서의 청렴한 공직풍토 조성 등에 솔선수범 할 것을 다짐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방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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