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주변 차량 쌩쌩, 안전사각
어린이집 주변 차량 쌩쌩, 안전사각
  • 임덕룡 기자
  • 승인 2017.08.22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전주시 완산구 충경로에 위치한 한 어린이집 일대가 어린이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지도 않은데다 불법주정차들로 몸살을 앓고 있어 어린이들의 안전에 위협을 주고 있다./김얼기자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은 어린이집 일대가 사고위험에 노출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주시내 어린이집 인근 도로 93%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지 않았을 뿐더러 사고를 부추기는 주정차 차량과 과속운전 등을 규제할 수단이 없기 때문이다.

 특히, 골목에 위치한 어린이집들은 등·하원시간이면, 주정차 차량에 가려 불시에 나타날지 모르는 차량들로 불안에 떨고 있다.

 22일 오후 4시 전주시 경원동 소재 어린이집 인근 거리.

 해당 거리는 주변에 인도가 없어 시민들이 도로에서 보행했다.

 인근 음식점과 카페를 찾는 시민들이 차량을 도로에 불법 주정차한 탓에 도로는 더 좁아졌고, 과속방지턱과 속도제한 안내판도 없어 운전자들은 빠르게 주행했다.

 주정차 차량들로 운전자 시야 확보가 어려워져 운전자들은 차량 사이로 나오는 시민을 발견하지 못해 급브레이크를 밟는 등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어린이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시설물 등과 같은 안전장치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하원 시간이 됐음에도 주정차 차량들이 만연해 정차할 공간이 없는 셔틀버스는 도로 한가운데 멈춰선 뒤 어린이집 관계자들이 아이들을 재빨리 태우는 모습이었다.

 어린이집 관계자는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주차금지 라바콘 등을 밖에 설치해봤지만, 주변 상인들의 반발에 곧바로 철거했다”고 말했다.

 이에 학부모들은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 하루빨리 어린이집 인근 도로도 보호구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재 전주시내 어린이집 658곳 중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곳은 45곳으로 6.8%에 불과하다.

 초등학교(100%)와 유치원(84%)에 비해 훨씬 낮은 수치를 보이는 상황에서, 어린이집 주변 보호구역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하지만, 보호구역지정을 원하는 어린이집의 빗발치는 요청에도 전주시는 주변 상인과 주민들의 반발로 딜레마에 빠진 상황이다.

 어린이보호구역 지정 시 도로에 주정차할 수 없고 속도제한으로 불편을 겪는다는 이유로 주민들로부터 거센 항의에 받는다는 것이 전주시의 설명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 어린이집에서 보호구역 신청, 시설지원 요청 사안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며 “어린이집 주변 현장실사를 나가면 주민 반발로 어린이집 인근 보호구역 지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임덕룡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