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버리 체제 돌입한 전북도
잼버리 체제 돌입한 전북도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8.21 17: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잼버리, 이제 시작이다 <3>
이제는 2023세계잼버리 대회 성공개최가 초점이다.

2년간의 잼버리 유치 열정을 대회 진행을 위해 쏟아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전북도는 잼버리 개최 종합계획 수립 용역과 관련 법규, 조례 제정 등 산적한 과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우선 대회 준비를 이끌어갈 조직위 구성이 가장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올림픽의 경우 개최지 확정 후 6개월 내 조직위를 구성해야 하지만 잼버리 대회는 이같은 자체 규정이 없다.

도는 올해 말이나 늦어도 내년 초까지 잼버리 조직위 구성을 완성할 계획이다.

TF 추진단을 만들어 여러 논의를 거친 뒤 회원을 확정하고 발기인 모임을 거쳐 총회를 연다는 복안이다.

전북도가 중심이 돼 조직위를 이끌고 한국스카우트연맹과 정부 지원을 끌어들인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한 대회조직위 구성에 맞춰 본청 조직개편과 인사작업도 병행될 수도 있다.

내년 지방선거용 캠프를 꾸려야 할 시점이 다가오면서 조만간 조직개편이 진행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가칭 ‘잼버리 성공개최를 위한 지원특별법’ 제정도 관심거리다.

특히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예·결산 및 각종 입법 레이스에 돌입한 가운데 2023세계잼버리 대회 관련 입법을 비롯한 주요 도 현안이 정치권의 논의 과제로 올라올지가 최대 관건이다.

일각에선 조직위 구성이 마무리되고 내년에야 잼버리 특별법 제정이 가능해 본격적인 예산 지원은 내후년부터나 가능하다는 분위기다.

내년에 개최될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 관련 입법안이 아직 통과하지 못했고 2023잼버리 대회까지 6년이라는 시간이 남아있다는 점도 이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최근 도는 특별법 제정 여부와 별개로 잼버리 운영 예산 일부를 요구한 상태지만 국회에서 이를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전북도는 잼버리 대회가 단순히 열흘간의 행사만이 아닌 새만금 기반시설 확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내세워 신속한 정부 지원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스카우트 의원연맹에서 활동하는 여야 56명의 지지를 기반으로 정치권의 원활한 협조를 기대하는 눈치다.

전북도 관계자는 “잼버리 대회까지 6년의 여유가 있지만 행사준비와 새만금 기반시설 마련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추진해나가려면 시간이 많은 것도 아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원특별법을 제정해 국비 지원의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떡 2017-08-23 12:13:42
미개하고 개돼지고 설치류여서
새만금으로 우려먹을 잼버리나왔으니 지자체장들은 안심하고 즐깁시다

대통령이 새만금 첫단추를 무시하고
총리가 가속화한다며 예산 반토막내고

김현미가 지자체장들 만나서
다 아시다시피 새만금 어려운건 우리가 다아는 사실인데

잼버리로 3년 연장구실줘서 감사


우려먹을 시간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랄!!!

내년지자체선거에서 여당된 민주당 찍으면 안된다.
30년동안 우려먹은 새만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