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 해상 운항 적발 끊이지 않아
음주 해상 운항 적발 끊이지 않아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7.08.18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을 마시고 조타기를 잡았다가 해경에 적발되는 사례가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음주 운항의 경우 대형 인명사고는 물론 환경오염을 일으킬 수 있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군산해양경찰서는 17일 오전 8시께 비응항에서 만취한 채 배를 몰고 들어온 22t급 오징어잡이 선장 A모(60)씨를 주취운항(해상안전법) 위반 혐의로 검거했다.

 당시 A씨는 혈중알코올농도 0.197% 수치로 만취 상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앞선 지난 3일 오전 7시에도 옥도면 말도 북서쪽 약 2km 해상에서 3명이 타고 있던 모터보트 조종사 B모(43)씨가 혈중알코올농도 0.032%로 운전대를 잡았다가 해상에서 검문 중인 해경에 단속됐다.

 이처럼 바닷가 음주운항이 이어지자 여름 휴가철 음주운항 특별단속이 종료됐지만 해상에서 검문 활동 중 음주여부를 꼼꼼하게 살필 계획이다.

 윤찬기 교통계장은 “음주운항은 나뿐만 아닌 다른 사람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심각한 범죄행위다”면서 “해양사고의 90% 이상이 스스로 초래한 위험에서 발생하는 만큼 음주 후 조타기를 잡는 행위를 근절해 줄 것”을 강조했다.

 한편 0.03% 이상의 혈중알코올농도로 음주운항 단속이 될 경우 5t 이상의 선박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5t 미만의 선박은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게 된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