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지역 탕평 끝까지 하겠다”
문 대통령 “지역 탕평 끝까지 하겠다”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08.17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탕평 인사에 대한 국민적 평가가 높다고 보고 이와 같은 인사 기조를 정권 내내 펼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무장관 시대를 마감한 전북의 약진이 계속될 것을 시사하는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드인사, 보은인사라는 시각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현 정부의 인사에 대해서 국민은 역대 정권을 다 통틀어 가장 균형인사, 또 탕평인사, 통합적인 인사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고 있다”면서 “정부와 대통령 입장에서는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함께 하는 그런 분들로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 생각하지만 2012년 대선 때부터 함께 해온 많은 동지 가운데 소수를 발탁하는데 그쳤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 이유로 이 시대의 과제가 보수·진보를 뛰어 넘는 국민통합, 또 편 가르는 정치를 종식하는 통합의 정치라는 점을 들고 과거정부에서 중용됐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능력이 있다면 과거를 묻지 않았고 경선과정에서 다른 캠프에 있던 분들도 함께 하는 정부를 구성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끝날 때까지 그런 자세로 나가겠다”면서 “지역탕평과 국민통합, 이런 인사 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현미 국토부장관 등 장관(급) 2명과 심보균 행자부 차관 등 차관(급) 9명이 임용됐고 청와대 비서실에는 비서관 5명을 비롯해 상당수 행정관이 포진해 있어 현 정부의 인사 시스템에 거는 기대감을 키웠다.

 지역 공약사업에 대해서는 서둘 일이 아니라며 지켜볼 것을 주문했다. 국가적 어젠다이면서 지역과 밀접한 사업에 대해 문 대통령은 “지역공약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T/F를 구성해 하나하나 다듬어가야 할 그런 상황이다”면서 오히려 너무 급하게 재촉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전북의 경우 ‘100대 국정과제’에 지역공약 중 새만금이 유일하게 포함됐고 국가 식품클러스터와 탄소산업 클러스터·탄소소재 국가산단 조성·안전보호 융복합사업·무주 태권도의 성지화 등 전북의 주요 대선공약이 국정과제에 반영된 상태다.

 문 대통령은 지방분권을 포함한 개헌은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방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적어도 선거 때까지 합의되는 과제만큼은 반드시 개헌을 할 것이다”면서 “그 과제 속에서 지방분권 강화, 또 그 속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재정분권의 강화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개헌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