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충제 계란 파동 조기 수습해야
살충제 계란 파동 조기 수습해야
  • .
  • 승인 2017.08.1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로 인한 계란파동이 가라앉는가 싶더니 살충제 계란으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계란에서 인체에 극히 해로운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라는 살충제 성분이기준치 보다 최고1.8배나 높은 수준으로 검출됐다. 그것도 무항생제 친환경 인증을 받은 남양주와 순창 산란계 농장에서 검출된 것으로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농림식품부가 일시적으로 전국 계란 출하를 중단하고 전국 1천4백60여개에 이르는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조사에 나섰다. 어제는 정부가 설령 살충제가 기준치 이하로 검출돼도 전면 출하를 중단하도록해 살충제 계란에 대한 사안의 심각성이 얼마나 깊은 가를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지난해 부터 닭에 기생하는 진드기등을 없애기 위해 독성이 강한 살충제 사용 여부 조사를 해야한다는 소비자 단체등 시민단체들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소홀히해 온 당국의 안전 불감증이 오늘 날의 사태를 불러온 것이라는 점이다. 살충제 "피프로닐"은 사람의 간과 신장 등에 치명적인 독성 살충제다. 독성이 강해 닭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돼있으나 진드기 퇴치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닭 사육농가에서는 공공연히 사용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살충제가 닭의 호흡기나 피부를 통해 혈액속으로 들어가 닭이 낳은 계란을 오염시키고 그것을 먹은 사람의 몸에 누적됨으로서 건강을 크게 해치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국민건강을 저해하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지난 1일 유럽 전역에서 파문이 확산되면서 국내에서 여론이 비등하자 뒤늦게나마 터진 것이다. 특히 농림축산검역부에서는 지난해 검사결과 아무 문제가 없었다면서 호언 장담해온게 더욱 사태를 키웠다. 그만큼 식품에 대한 안전 정책이 엉망임을 알 수있다. 가습기 사건의 사례처럼 국민들에게는 안심하라고 해놓고 피해가 속출해야 부산을 떠는 당국의 불성실한 대응에 국민들의 불신만 깊어가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먹거리 안전에 대한 문제가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 된 것은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이다. 닭의 밀집 사육에 대한 환경개선과 유통관리등 근본적 대책과 조기수습으로 계란 대란을 맞지 않도록 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