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인재 선발 기준 새롭게 마련해야
지역인재 선발 기준 새롭게 마련해야
  • .
  • 승인 2017.08.1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방식이 지역인재 의무 채용 선발에 혼선을 주고 있다. 지역인재 채용을 위해서는 출신 지역과 대학을 알아야 하는데 블라인드 채용 방식은 성별, 출신, 대학 등을 묻지 않고 채용하기 때문이다. 블라인드 채용 방식으로는 지역 인재를 가릴 수 없어 지역인재 할당이 필요한 전북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인재 할당제는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이전한 지역에 소재한 지방대학 또는 고등학교 졸업자를 우선 채용하는 제도로 문재인 정부 들어서는 국정과제에도 포함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 시 적어도 30% 이상의 지역인재를 채용할 것 등을 주문하기도 했다. 정부의 지역인재 채용 할당에 대한 확고한 방침에 따라 지난해 13.3%에 불과한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이 올해는 획기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새 정부의 공공기관 ‘블라인드 채용’과 ‘지역인재 30% 할당제’가 상충하면서 채용을 앞둔 공공기관마다 혼란이 발생하고 있다. 블라인드 채용은 응시자의 입사지원서에 출신지, 가족관계, 학력, 학점 등을 삭제해 능력 중심의 인재를 채용하겠다는 것이다. 지역인재 채용을 위해서는 지원자가 지역 내 대학을 졸업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블라인드 채용방식으론 확인할 방법이 없다.

 일선 공공기관에서는 일단 블라인드 채용 후 지역인재 비율을 지켜보자는 의견과 전북 출신 응시생을 별도로 채용하는 방안을 놓고 고민을 하고 있다. 더는 혼란이 없도록 정부가 블라인드 채용 도입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을 동시에 유지하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별도의 채용방식을 마련하거나, 블라인드 채용 방식의 틀 안에서 지역 인재를 할당하는 별도의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제도시행에 문제가 있는 만큼 정부가 빠른 시일 내 지역인재 채용 지침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공공기관이 스스로 알아서 채용하라는 것은 혼란만 부추길 우려가 크다. 지역 이전 공공기관들이 블라인드 채용을 핑계로 지역인재 채용을 외면해서도 안 된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해선 어떤 형식으로든지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는 유지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