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골파프리카영농법인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 우수
춘향골파프리카영농법인 농산물전문생산단지 평가 우수
  • 양준천 기자
  • 승인 2017.08.16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 춘향골파프리카 영농조합법인이 2017년 농식품부 주관으로 실시된 농산물전문생산단지 운영실태 평가에서 우수 조직으로 선정되어 수출물류비의 7%인 6천700만원의 인센티브를 받게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 5월부터 전국 150개 원예전문생산단지를 대상으로 생산대비 수출비중 및 전년대비 수출비중 증가율, 단지규모, 공동선별 비중, 계약재배 수출비중, 자조금 조성 및 운영, 수출농가비율, 교육 및 회의참석, 안전성 관리실태 등 전반적인 운영실태 조사·평가를 통해 인센티브 지급 단지 선정과 수출전문단지 운영을 위한 자료 활용을 목적으로 실시했다.

 남원 춘향골 파프리카는 2001년부터 재배를 시작하여 2010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역 특화품목으로 지정받은 바 있으며, 현재 운봉지역을 주산지로 50농가에서 27.9ha를 재배하여 연간 4천톤을 생산, 105억원의 조수익을 올리고 있다.

 전북지역 총생산량의 43.5%, 전국의 4.4%를 점유하고 있다.특히, 운봉농협에 전문 APC를 설립하여 공동선별과 유통의 일원화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고 지난해에는 일본에 918톤을 수출하는 등 외국에서도 품질과 맛을 인정받는 등 남원시의 대표적인 수출 농산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한편, 남원시는 여름 작기 생산의 최적지로 평가되는 지리산 고랭지 운봉읍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최고의 고품질 파프리카 생산단지 육성을 위하여 매년 20억원 이상의 시설원예현대화사업 예산을 편성하여 첨단시설하우스 시설현대화를 중점 추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도록 집중 육성해나갈 계획이다.

 남원시 관계자는 “최적의 생산여건과 농가들의 표준화된 고급 생산기술을 접목하여 맛과 향이 뛰어난 고품질의 파프리카를 생산하고 있으며 운봉농협 전문 APC를 중심으로 엄정한 선별과 국내외 체계적인 유통을 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소득작목 육성에 힘써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남원=양준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