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싸움으로 치닫는 교사 자살사건
법정싸움으로 치닫는 교사 자살사건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7.08.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 생활지도 과정에서 부적절한 혐의로 도교육청의 감사를 앞둔 부안 모 중학교 A교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가운데 유가족들이 최초 조사를 담당했던 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를 상대로 법적 대응에 나서기로해 파장이 확산될 전망이다.

유가족들의 이같은 법적 대응 방침은 학생인권교육센터의 조사가 무리하게 이뤄졌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유가족들은 해당 학교 학생들이 지난달 도교육청에 제출했던 탄원서와 최근 SNS를 통해 게재한 호소문 등의 내용이 학생인권교육센터의 조사 내용과 상당 부분 다르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고 있어 향후 법정에서 진실 공방전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최초 학교측에 진술서를 제출했던 학생 중 일부는 지난달 도교육청에“이렇게 될 줄 몰랐다.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집중하라는 뜻으로 어깨를 토닥였던 것을 주물렀다고 썼다”, “누군가의 잘못된 표현으로 오해를 사는 바람에 사건이 과장된 것 같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낸 바 있다.

이와 관련 13일 A교사 유가족측은 “갑작스럽게 목숨을 끊은 남편을 위해 어떻게 해서든 억울함을 풀어줄 것”이라며 “무리하게 조사를 진행해서 이러한 사태까지 벌어지게 한 인권교육센터 측에 분명한 법적 책임을 물을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유가족측 법적 대리인을 맡고 있는 유길종 변호사도 “행정소송은 현재 소청을 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주 중 민·형사 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다”며 “인권센터의 조사과정에 강압적인 흔적 등이 있었는지 여부를 소송을 통해 밝혀낼 것이다”고 말했다.

이에 도교육청 인권교육센터 관계자는 “유가족들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일부 학생들이 주장하고 있는 ‘와전됐다’는 말은 어떤 근거로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겠다”며 “소송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고 시시비비를 가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