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는 이번 논란에 대해 “일부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내용을 축소시키기에만 급급한 모양새다.
남원시는 ‘김병종’이라는 브랜드를 이용해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었고, 이 브랜드를 활용해 외래 관광객을 유입 등 문화관광의 동력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북 미술계에서는 남원시가 정작 시립미술관으로서 갖춰야할 고유의 공공성, 사회적 역할에 대해서는 간과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마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복수의 지역 미술인들은 “지역에 미술관을 건립하고자 한다면 미술관 건립추진위원회가 만들어지고 여러가지 제반 사항에 대한 논의절차가 이뤄지는 것이 맞다”면서 “다른 지역에 김병종 교수의 작품을 빼앗길 것을 우려해 협약을 체결하고 시립미술관 건립을 추진하게 됐다는 남원시의 문화행정 절차가 도무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미술계 관계자도 “자치단체가 작가의 이름을 붙인 미술관을 건립하는 경우에는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만 했다”면서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의 경우는 정치적 결정에 의해 행정 주도로 사업이 추진되다 보니 가장 큰 오점을 남긴 것으로 본다”고 꼬집었다.
실제, 재정자립도가 빠듯한 남원시에 처음으로 국비와 시비가 대규모로 투입된 시립미술관을 건립하면서 대규모 시민공청회를 열지 않았다는 점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또 지난 2013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실상 기증자의 요구를 수용하거나 반영하는 형태로만 사업이 추진되어 온 점에 대해서도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지역 미술계 인사는 “그동안의 추진과정을 보면 남원시가 시립미술관을 건립하는데 아무리 기증자라고는 하지만 너무 한 개인의 의사결정에 따라 꼭두각시처럼 움직인 것은 아닌가 답답하기만 하다”면서 “적어도 시립미술관이라고 하면 그 출발이 어찌됐든지간에 이제는 공공성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틀 안에 상식선에 운영되는 길을 찾아야할 것 아닌가? 명칭에 대한 제고가 그 출발이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전국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특정 작가의 작품을 기증받아 공립미술관을 설립하면서 충분한 논의와 총체적인 검토 없이 개인의 이름을 미술관의 명칭으로 쓰면서 이에 대한 논란은 수없이 제기돼 왔다.
그 중에서도 생존 작가의 작품 기증과 함께 공립미술관이 설립되는 경우에 논의의 과정이 매우 치열했고, 사업이 백지화된 경우도 수두룩하다. 어렵게 개관을 한 이후에도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는 예도 적지 않았다.
이에 대해 중앙의 미술계 인사는 “작가의 유명세를 떠나 서울이나 중앙 화단에서 이름을 날리면서 활동하다 말년에 자신의 이름을 내거는 모습에 그 지역을 지키고 있던 작가들은 소외감을 느끼게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면서 “정서적인 면에서 같이가고, 풀어가기 위해서라도 개관에 앞서 충분하게 양쪽의 의견을 수렴하고 타협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고 조언했다.
김미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