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들과 마찰
익산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 주민들과 마찰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7.08.0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지구 비상대책위원회와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 9일 기자회견을 열고 "주거권, 생존권, 재산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사진=김현주 기자

 익산시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이 주거권, 생존권, 재산권 보장 등으로 지역 주민들과 심한 마찰을 겪고 있다.

 평화지구 200여세대 중 15세대(30명)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장가가 이하 비대위)와 전국철거민협의회 중앙회(이하 전철협) 30여명은 9일 오전 11시 익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거권과 생존권 등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비대위 회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원래 취지는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해 원래 주민들이 입주해 개선된 환경에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인데, 현재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사업형태는 집 가진 서민을 두 번 죽이는 것으로써 목숨을 건 저항에 부딪칠 것임은 분명한 사실이다"고 토로했다.

 이어, "익산시는 12년 동안 개발 제한구역으로 묶어 놓고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게 만든 원초적인 제공자"라고 전하며, "도시의 슬럼화지역으로 주민들이 하나둘씩 평화동을 떠나 지금 평화동은 우범지역으로 변했다"고 전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평화지구 세대별 보상통보 내용을 분석해보면 감정평가가 얼마나 편파적이고 불공정하게 전행됐는지 분통이 터질 지정이다"며 "주택가격은 220만원에 보상하고, 상가는 150만원에 보상해주는 비현실을 피해자가 감당해야 하는지 묻고 싶다"고 LH를 상대로 쓴 소리를 냈다.

  이어, "주민이 거주하고 있는데도 철거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는 익산시는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 더 이상 피해주민이 억울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간곡히 요청하며, 주거권과 생존권이 보장된 이주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밝혔다.

 한편, 평화지구 주거환경개선사업은 LH가 사업을 맡았으며, 총사업비 1천634억원을 들여 이일여고 앞 63,821㎡에 공동주택 887세대를 오는 2020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