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내년 지방선거 곳곳이 지뢰밭
더민주 내년 지방선거 곳곳이 지뢰밭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07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 승리 후 잘 나가던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홍에 휩싸일 전망이다.

 정치권은 벌써부터 민주당이 차기 지방선거를 승리하기 위해서는 곳곳에 널려 있는 지뢰밭을 무사히 통과해야 한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민주당이 당 혁신을 위해 7일 발족한 ‘정당발전위원회’의 역할을 두고 물밑에서 논란이 예상되고 사고지구당의 지역위원장 선출을 두고 계파간 다툼이 예상된다.

 ‘정당발전위원회’는 당 혁신 차원에서 출범하고 위원장은 최재성 전 의원을 지명한 상황이다.

정치권은 그러나 ‘정당발전위원회’가 당 개혁차원에서 지방선거 공천룰의 개정작업을 진행할 경우 당내 갈등의 뇌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민주당 내부에서 지방선거 공천을 앞두고 권리당원 권한강화 목소리가 흘러 나오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선거 후보자는 경선을 통해 추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권리당원 50% 이하, 유권자 50% 이상을 반영한다.

 다시말해 ‘정당발전위원회’가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 권리당원 비중을 높일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다.

 정치권은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의욕적으로 마련했던 ‘김상곤 혁신안’의 개정이 당내 분란을 일을킬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7일 ‘김상곤 혁신안’개정과 관련, “당시 분권 중심, 시도당 역할 강화 등의 부분은 존중하고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미세조정해야 하는 부분들의 의제를 모으기로 했다”라고 설명했다.

 현행 지방선거 공천룰인 권리당원 50% 이하, 유권자 50% 이상안을 바꿀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또 ‘정당발전위원회’역할이 당 사무총장 역할과 중복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지방선거 공천룰 결정을 두고 당내에서 권력투쟁이 벌어질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 전북 정치권 인사는 ‘김상곤 혁신안’과 관련, “문 대표가 당내 반발을 무릅쓰고 만들었던 안이었다”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또다시 바꾼다면 당 내부의 저항이 만만치 않을것”이라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편의대로 당헌·당규가 수시로 개정되고 특정인사의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공천룰이 결정됐다는 비난을 면할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치권은 또 사고지구당의 지역위원장 선출을 두고 당내 파열음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둔 싯점에서 지역위원장의 역할이 적지 않아 당내 계파별로 내사람 심기 차원의 힘 겨루기가 진행될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정당발전위원회 구성시기에 대해 “지방선거를 포함하는 일이기 때문에 어쨌든 길게 끌 일이 아니다, 빠른 시일 내에 구성하자고 해서 다음 주 안에 구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당발전위는 당 체질강화와 100만 당원 확보,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한 당헌·당규 보완에 대한 내용을 마련해 ‘제안’하는 권한을 갖게 된다고 박 수석대변인은 전했다.

 혁신안은 정당발전위의 제안 및 최고위의 의결, 당무위 및 중앙위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