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에 무뎌진 전북 교육행정
학교폭력에 무뎌진 전북 교육행정
  • .
  • 승인 2017.08.0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에서 교사의 학생 성폭력과 학교 폭력이 이어지면서 전북도 교육행정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익산지역 한 중학교의 학교폭력 사태와 교사가 제자 수십 명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부안여고 사건은 우리 사회를 경악하게 했다.

 전북도교육청 중간 감사 결과에 따르면 교사가 제자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부안여고 사건은 성추행 혐의를 받는 교사가 여러 명이며, 일부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폭언하고 금품을 요구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학생 성추행 혐의를 받은 교사만도 3명에 이르고, 성추행에 연루된 교사 외에 학생에게 욕설 등 폭언을 하고 금품을 요구한 교사도 7명으로 확인됐다. 부안여고 재직 교사 44명 중 10명이 연루돼 학생을 가르치는 학교인지 조차 의심스러울 정도다.

 익산지역 한 중학교에서 학교폭력은 2년 동안 동급생 간 학교폭력이 벌어졌다는 고소장이 지난달 경찰에 접수됐다. 고소장 접수에 앞서 해당 학교는 학생 상담 과정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진상조사에 나서 가해 학생 8명이 4명의 학생을 최장 2년 동안 괴롭힌 것으로 확인됐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이 같은 학교폭력은 전북에서 한해 1천 건이 넘는 신고가 접수되고 있다니 학교폭력이 일상화된 느낌이다.

 전북도교육청은 부안여고 성추행에 대해 사립학교에 대한 관리 감독이 한계가 있다고 말하나 개별 학교를 떠나서 전북교육행정에 오점을 남기고 치부를 드러낸 꼴이다. 감사결과 해당 학교는 학교폭력·성폭력 예방과 상담을 위한 교육이나 시설도 없었다. 연간 2회 실시해야 하는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건너뛰고,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후속 조치도 미흡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그동안 전북도 교육행정의 관리감독은 허수아비였다는 것을 시인한 격이다.

 평상시 학교폭력에 대한 시스템적인 관리감독이 이뤄졌다면 이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권교육, 인성교육을 외치며 중앙 교육 당국과 거센 마찰을 빚었던 전북도교육청이 정작 도내 학교에서 벌어지는 학교폭력에 대해서는 무감각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다. 일선 학교 현장의 책임으로 돌리는 모습에서 벗어나 전북도 교육행정이 잇따른 학교 폭력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실현 가능한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