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개문사고는‘더치리치’로 예방하자!
자동차 개문사고는‘더치리치’로 예방하자!
  • 이서우
  • 승인 2017.08.0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통사람들에게 생소하게 들릴 수 있는 자동차 개문사고란?, 골목길이나 도로변에 세워져 있던 차량 문이 갑자기 열려 뒤따르던 차량이나 자전거 또는 이륜차가 부딪치는 사고를 말한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을 해봤을 만한 자동차 개문사고는 차량 운전자가 차 문을 열 때 사이드미러로만 후방을 확인한 후문을 여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사이드미러로는 사각지대가 있고 시야 폭이 좁아 뒤따라오는 차량 등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자전거의 천국이라 불리는 네덜란드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개문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더치리치’가 자동차 문화로 자리매김했고 자동차면허 시험 항목과 운전 연수에 포함될 정도로 일상화되어 있는 시점이다.

 ‘더치리치’란, 자동차 문을 열 때 문과 거리가 먼 손을 이용해 여는 것으로 운전석에서 오른손을 이용해 문을 열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이 45도 이상 돌아가게 되어서 목만 야 깐 더 돌리면 차량 뒤편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어 개문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치리치 방법은 홈페이지(http://www.dutchreach.org)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동영상을 시청하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취미생활로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 급증하였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사람도 정차된 차량 옆을 지날 때 간격을 두고 타는 습관을 들이고, 운전자들도 ‘더치리치’를 습관화 한다면 운전자와 자전거 이용자 모두 안전하게 사고 없이 생활할 수 있을 것이다.

 김제경찰서 신풍지구대 순경 이서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