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재가동 정치권 나서야”
“군산조선소 재가동 정치권 나서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7.08.06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지역 정(政)·관(官)·산(産)·학(學)과 언론계 관계자들이 4일 원탁 토론회를 갖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대응 방안을 모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토론회는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이끌어내고 가동중단 장기화로 위기에 처한 지역 경제 활성화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한 박정희 의장과 한준수 부시장, 나의균 군산대학교 총장, 이승우 군장대학교 총장, 김동수 군산상공회의소 회장, JTV 김진형 부장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수천 명의 실업자와 산단의 경기침체 및 자영업 붕괴, 인구 감소 등 경기침체가 도미노로 이어졌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각자의 해법안을 해놨다.

박정희 의장은 "군산조선소 재가동은 어떤 형태로든 조기 선행돼야 한다"며 "조선소 재가동과 함께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의지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정치권을 비롯한 각계 인사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나의균 총장은 "군산조선소 정상가동에 모든 역량을 모으되 여의치 않으면 군산에 구축된 '건설기계' 와 해상풍력 분야를 대체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승우 총장은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군산조선소를 현대중공업에서 분리해 특화하거나 아예 매각을 통해 새로운 경영진으로 하여금 재가동을 유도하는 방식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김동수 회장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속한 재가동을 위해 정부가 발벗고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이 기회에 군산 경제의 체질개선을 위해 대형테마파크유치, 신재생 에너지사업 육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준수 부시장은 "군산시는 군산조선소 정상가동에 총력을 쏟고 가동 중단에 따른 정부의 지원을 통한 다양한 사업을 발굴·추진하는 이른바 투트랙(Two Tracks)전략을 구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진형 부장은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사지에 몰린 인근 지역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헤아려 실질적인 도움을 줘야 하고 정부가 발표한 지원대책안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