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권리당원 권한 확대, 지방선거 변수될 듯
민주당 권리당원 권한 확대, 지방선거 변수될 듯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8.01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이 다음 달 하순께 당 혁신위원회를 출범시키고 권리당원의 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져 내년 6월 지방선거의 새로운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당은 현재 혁신위 출범을 사실상 공식화한 상태이며, 위원장에는 3선의 최재성 전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혁신위는 ‘100년 정당’을 건설하기 위한 당원 중심의 정당 시스템을 개편하는 것이 목표로, 권리당원의 권한을 확대하는 쪽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선 공직선거 후보자 공천 시 권리당원의 참여 비율을 정해놓은 현행 당헌·당규를 개정해야 할 것이라며 찬반 논란을 예견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조직력이 강한 현역은 권리당원과 일반당원의 비중이 늘어날수록 유리하다는 판단이지만 아직 지명도와 인지도가 낮은 도전자들은 일반 유권자 대상 여론조사를 선호할 수밖에 없어 자칫 마찰을 예고한다는 지적이다. 민주당이 집권 여당으로 우뚝 선 데다 전북이 본방이라는 점에서 권리당원의 잃어버린 권리를 찾아주는 것은 당연하다는 주장도 강하게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혁신위가 지방선거 공천 규칙을 다뤄서는 안 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도내 한 당원은 “공직선거는 선거인단 구성이 핵심”이라며 “당원과 일반국민의 반영 비율 조정은 가장 예민한 문제여서 자칫 분란의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권리당원 권한 확대에 당원 중심의 정당 시스템 개편이 예고되자 전북 정치권에선 권리당원 모집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현행 민주당 당헌 6절 경선 규정에 따르면 지자체장 선거 후보 추천을 위한 경선은 권리당원 50% 이하의 투표·조사 결과에 유권자 여론조사 50% 이상으로 반영한다고 돼 있다. 또 지방의원 후보 경선도 여론조사 경선을 포함한 국민참여 경선이나 당원 경선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전북을 텃밭으로 둔 국민의당 지지율이 바닥인 상태에서 민주당 간판을 내걸고 내년 지방선거에 나설 입지자가 부쩍 늘어날 것”이라며 “권리당원 권한 확대 등 시스템 개편은 약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는 이중성을 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권리당원과 당원 중심의 여론조사에 나설 경우 조직력 싸움이 될 수밖에 없고, 이 경우 도전자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고 내다봤다.

 전북지역 민주당 당원 7만여 명 중에서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은 약 3만5천명 선이며, 이들을 선점할 경우 내년 초로 예상되는 당내 경선용 여론조사에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심리가 무한정 확산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원 1인당 5~10명씩 새로운 권리당원 모집에 나서는 등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