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공동 식품연구소 설립 검토하자”
“한·중 공동 식품연구소 설립 검토하자”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8.0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 식품클러스터 중심으로 한국과 중국 식품 상호인증제 추진
▲ 전북도민일보 DB
 익산 식품클러스터를 중심으로 한·중 식품 상호인증제가 추진될 전망이어서 초미의 관심을 끄는 가운데 “이번 기회에 양국 공동 식품연구소 설립까지 검토해볼 만하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김춘진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오송 식약처를 방문해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활성화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양측은 식품클러스터 단지를 중국의 식품단지와 상호인증을 인정해 수출을 원활히 하는 ‘한·중 상생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한국의 식약처와 중국의 관련기관이 서로 상대방의 인증을 받아들이는 ‘양국 상호인증제’가 도입돼 성공하게 되면 익산 식품클러스터 단지 내 농식품관련 기업 유치로 집적화가 가속화할 전망이라고 민주당 도당은 밝혔다. 김 위원장은 또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와 식약처 산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이 업무협약(MOU)을 체결할 것을 건의했고, 요건만 갖춰지면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혀 비상한 관심을 끈다.

 한·중 식품 상호인증제 도입 논의를 계기로 전북과 중국 내 식품산업이 발달한 칭다오 간 ‘한·중 공동 식품연구소’를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런 주장은 2년 전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국내 식품산업 성장을 위해 전북과 중국 칭다오 간 ‘한·중 식품클러스터’를 연계 조성하고 공동 식품연구소를 설립해야 한다고 정책 제안한 바 있으며, 민주당 도당 논의를 계기로 다시 필요성이 급부상하고 있다.

 식품산업 전문가들은 “익산과 중국 칭다오는 서해안을 경계로 인접해 있는 도시로 과거부터 주요 교역을 해왔다”며 “역사적으로도 양 지역 교류가 밀접했던 만큼 상호인증제 도입과 공동연구소 설립 등을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김춘진 위원장도 “이마를 맞댄 한국과 중국이 식품 분야의 상호인증에 나서면 통관절차가 간소화되고 비관세 장벽에 대한 애로사항도 해결하는 등 획기적인 방안이 될 것”이라며 “향후 실질적 추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