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없다, 차기 지방선거 양당 대결구도
통합 없다, 차기 지방선거 양당 대결구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7.2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취업 특혜비리 의혹 제보조작 사건으로 불거진 정계개편 전망이 사그라질 전망이다.

국민의당 8·27 전당대회 이후 있을 차기 지방선거도 새로운 국면을 맞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당대회를 계기로 국민의당이 환골탈태의 모습을 보이고 당대표,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에 전북 의원이 입성할 경우 민주당대 국민의당 구도가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국민의당발 정계개편 시나리오는 대선패배와 특혜비리 의혹 조작사건으로 국민의당 지지율이 추락하면서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 등 정계개편 가능성이 제기됐다.

 정치적 뿌리가 같은 민주당과 국민의당 모두 전북 등 호남을 텃밭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 정계개편의 동력이 됐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국정운영을 위한 과반의석이 절실했고 대선패배와 이유미 씨 사건으로 당 존폐 위기에 몰린 국민의당은 정치적 탈출구가 필요한 것도 정계개편의 가능성을 뒷받침했다.

 그러나 이유미씨 조작사건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청와대측과 민주당은 인위적 정계개편을 반대하고 있다.

특히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 등 당권 후보들이 한국정치 발전 차원에서 다당제를 주장하면서 국민의당발 정계개편은 소멸단계에 접어들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국민의당은 문준용씨 취업 특혜비리 의혹 제보조작 사건의 파문이 일단락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일단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다.

 제보 보고 체계의 정점에 있던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26일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게 됐지만 이로써 수사가 마무리되고 더 높은 ‘윗선’으로의 확대는 없을 것이란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온다.

 검찰은 이 의원의 조사를 끝으로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당초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에 대한 서면조사 여부를 저울질해왔으나 아직 박지원 전 대표에 대한 조사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박 전 대표에 대한 서면조사 없이 사건이 마무리될 것 같다.”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또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최근 여소야대를 극복하기 위한 인위적 정계개편 방안에 대해 “더욱더 확고하게 반대의 지형을 만드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라며 “국민적 요구가 5당 체제의 틀 내에서 여러 가지 협치의 모습을 잘 보여 달라는 것이다. (이것이)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말했다.

실제 민주당 내에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부터 정계개편의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민주당과 국민의당 통합이 오히려 여야 1대1 구도의 개편을 촉발해 더욱 극심한 대치 정국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현재 1여3야 구도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끌어안고 자유한국당을 고립시키는 전략이 정국을 주도하는 데 더 유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