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공사 지역업체 우대 ‘반감’ 우려
새만금 공사 지역업체 우대 ‘반감’ 우려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7.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만금 공사현장. 전북도민일보 DB
 과다한 사전설계비용 때문에 새만금 관련공사에 지역업체공사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된 우대기준 효과가 반감될 처지에 놓였다.

새만금 관련공사의 경우 공사금액이 수천억 원에 달하며 대부분 대안이나 턴키방식의 입찰이 적용되고 있어 전북업체들이 부담해야 할 사전 설계비용만 참여지분에 따라 수억 원에 이르고 있어 지역업체들의 진입장벽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보상기준도 현실적이지 않아 자칫 설계비만 날리는 경우가 허다해 지역건설업계가 사전비용을 줄일 수 있는 대안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26일 도내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새만금 개발청이 마련한 지역업체 우대기준이 적용돼 발주될 예정인 2300억 원 규모의 새만금 신항만 공사발주가 임박하면서 대형 건설업체들과 컨소시엄을 구성, 입찰에 참가하기 위한 전북지역 건설업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문제는 이들 공사가 모두 기초 설계비용이 사전에 투입돼야 하는 대안이나 턴키입찰로 낙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이어서 대형건설업체들과 공동수급체를 결성, 입찰에 참가하기 위해서는 사전설계비용 부담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특히 이번공사에는 지역업체의 참여지분도 20%이상으로 확대될 전망이어서 사전에 부담해야할 설계비용도 그만큼 늘어날 전망이다.

탈락자에 대한 사전설계비 보상이 전체 공사비의 0.9%에서 1.4%로 늘어났다고 하지만 설계순위별로 차등 적용되는 보상기준 때문에 자칫 수억 원의 공사비만 날릴 공산이 크기 때문에 가뜩이나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는 전북지역업체들에게는 입찰참가 자체가 큰 모험이 되고 있다.

메이저 건설사의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해도 지분에 따라 기초설계 비용을 분담하기 때문에 입찰에서 탈락할 경우 분담 비용의 절반 이상을 손해 봐야 한다.

현재 전북지역 도급순위 상위 10여개 업체가 이번 공사에서 낙찰이 유리한 업체를 저울질 하며 컨소시엄 구성을 조율하고 있지만 일부 건설사는 기초설계비용을 사전에 입금하거나 담보를 제공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업체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업체 공사참여 확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초 설계비용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A건설업체 관계자는 “지역업체 사정상 사전설계비 부담을 감수하고 공사에 참여하는 것이 큰 모험이다”며 “사전비용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마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