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지역도 ‘초고성장’ 가능하다
‘초고령화’ 지역도 ‘초고성장’ 가능하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7.26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고령화 지역도 정책적 수단을 통해 고성장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최근 공개한 ‘인구고령화를 극복하는 지역들, 성장 원천은 무엇인가’ 보고서에 따르면 인구구조 및 사회적 인프라가 불리한 지역이 성장 침체를 경험할 것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 자료에서 고령화에도 높은 지역성장을 구현하는 ‘초고성장·초고령 지역’은 전국 205개 시군 중 35개 지역으로 분류됐다.

전북은 정읍과 김제, 진안, 무주, 장수, 순창, 고창, 부안 등 8개 시군이 초고성장·초고령 지역으로 분류됐다.

특히 무주군 등은 인구 10명 중 4명 이상이 고령인 초고령화 지역임에도 1인당 GRDP(지역내총생산) 증가율이 전국 평균의 2배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한 인구 조로현상은 국가 경제 및 지역경제의 성장잠재력을 약화시켜 저성장 기조를 가속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거라는 기존 우려와 정반대 결과가 도출된 셈이다.

산업연구원은 고령화로 인한 지역 경제의 부정적 영향은 정책수단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적 자본과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고령지역에서는 첨단 제조업 특화보다 농산물 가공 등 농촌·농업 부문의 가치제고를 실현하는 정책이 더 효과적이었다는 연구 결과도 근거로 제시했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지자체별 고령화 및 지역성장의 정도가 상이해 지역 특성에 맞는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며 “단기적 성과가 아닌 10~20년 중장기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해 미래 산업과 연계한 기업유치 및 인재양성 실행계획 수립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