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2017년 자원순환 실천마을 조성
전북도, 2017년 자원순환 실천마을 조성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7.2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는 송하진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자원순환 실천마을 조성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고 25일 밝혔다.

‘자원순환 실천마을’이란 농어업 부산물·생활폐기물 등의 자원순환 실천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마을당 5천만원을 지원해 클린하우스, 영농폐기물 보관시설 등 재활용 기반시설을 설치하고 마을리더 육성과 월 1회 이상 주민교육을 통한 주민의식 개선이 주요 내용이다.

도는 지난 2016년 임실, 장수, 부안 등 3개 마을을 시범 조성하고 여기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보완해 재활용 기반시설 설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적정 사업부지를 확보한 마을을 우선 선정한 결과, 올해 5개 마을 중 4개 마을의 기반시설 설치가 조기에 완료돼 현재 정상 운영 중이다.

주민의식 개선을 위해 전문기관인 전북지속협 주관으로 마을별 월 1회 주민교육과 선진지 견학, 마을리더 교육을 꾸준히 진행한 결과 환경의식이 크게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실제 각 마을은 기본적으로 클린하우스와 영농폐기물 보관시설 등 재활용 기반시설을 구축하면서 마을별 특화사업을 진행했으며, 무주 평촌마을은 자원순환 내용을 주제로 하는 마을벽화(20m)를 7월 말까지 완공, 마을주민과 트리스쿨 방문객에 대한 환경교육을 진행 예정이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