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클러스터 조성, 추경예산 69억 반영
탄소클러스터 조성, 추경예산 69억 반영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7.2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미확보로 사업 추진이 터덕거리던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이 정부 추경예산에 69억원이 반영돼 본격적인 사업 추진이 이뤄지게 될 전망이다.

25일 전북도는 추경 예산 확보로 1단계 탄소밸리 구축사업의 성과를 활용한 2단계 사업을 곧바로 이어서 추진할 수 있게 돼 전북 탄소산업의 성숙과 함께 그동안 기술개발을 준비해오던 탄소기업의 시장진출 확대 및 기술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북도가 역점적으로 추진해 왔던 탄소밸리 조성사업을 이어서 2단계 사업 추진될 수 있게 된 것이다.

국내 수송기기 및 건설 분야를 중심으로 한 국내 탄소기업의 기술력 향상 등 전북의 탄소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이 확보됐다는 평가다.

사실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지난 2016년 12월 정부 예타 통과는 했지만 국회 예결위 예산심의가 끝난 후 사업이 확정되면서 2017년 예산 미확보로 사업을 착수하지 못해 그동안 사업에 참여를 희망했던 수요기업의 적기 기술개발 및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산업부 중심으로 전북과 경북 협력 하에 총 11개 융·복합 탄소부품 및 전도성 탄소소재 기술개발 사업과 11개 핵심기술 장비가 구축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을 통해 8월 중 사업공시, 사업공고 등 신속한 사전절차를 이행한 후 R&D, 인프라 구축 주관기관을 선정할 방침이다.

전북도는 사업공모에 대비해 이번 사업을 기획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이 중심이 돼 도내 기업, 연구소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사업 참여를 준비해 왔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지난해 예타 지연 통과에 따른 국가예산 미확보로 지난 7개월간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아쉬운 상황이 발생했는데 올해 정부 추경으로 사업이 착수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면서 “앞으로 탄소산업클러스터 조성 사업계획에 담긴 사업들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산업부와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