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일자리정책 전국 1위, 아직도 갈 길이 멀다
전북도 일자리정책 전국 1위, 아직도 갈 길이 멀다
  • .
  • 승인 2017.07.2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전북도가 고용노동부 주관하는 ‘2017년 전국 자치단체 일자리 정책 평가’에서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참 기쁜 일이다. 그렇지만 그 자리를 지키고 그에 부합한 일자리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선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문재인 정부가 가장 우선 시 하는 국정 목표가 일자리이기 때문에 이번 정부가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국 1위를 한 것은 대단한 의미가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모든 행정은 일자리로 통한다’면서 전북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만들기에 주력한 점이 주효했다. 산·학·관 커플링 사업을 확대 추진한 것이나 농업과 관광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틈새 일자리를 겨냥한 것은 눈에 띠는 일들이다.  

 정부는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를 만들고 범정부적 국가 일자리정책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판을 만들 정도이니 국정의 핵심 정책이 ‘일자리 창출’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공공 부문 일자리 81만개, 사회서비스 일자리 34만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과 청년고용의무제, 구직촉진수당, 인생3모작 지원, 새일센터 등 일자리 촉진을 위한 여건 개선 등이 지방정부에까지 속속 미쳐서 전북도에도 고용환경이 날로 호전됐으면 한다.  

 최근 전북의 일자리 지표는 상당히 좋다. 지난 해 상용근로자 수는 36만6천명을 기록, 전년보다 무려 5.8%나 급증해 2만명이나 된다. 이는 전국 평균 증가율 3.0%보다 2배에 가깝다. 고용률도 59.4%로 전년보다 0.9%나 향상됐다. 청년 고용률도 34.1%에 이르렀다. 지표상으로는 그렇다지만 아직도 사각지대가 많다. 예컨대 최저임금 대폭 상향으로 인해 자영업, 소기업, 소상공 업계의 종사자가 거리로 내몰릴 우려가 있고, 실질 폐업이 속속 늘어가기 때문이다. 숫치보다는 현장 실정은 만만치 않다. 군산조선소 폐쇄를 비롯한 각 지역의 문제 등도 풀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지금 전국 1위라는 축하 분위기를 띄우기 보다는 일자리 환경에 취약한 전북도가 1위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창업, 취업, 재취업 등 일자리 창출에 대해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어쩌면 가야할 길이 멀기만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