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중앙정치권 영향력 대폭 축소
6·13 지방선거, 중앙정치권 영향력 대폭 축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7.2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6·13 지방선거에서는 각당의 공천 잡음이 사그러들고 중앙 정치권의 영향력이 크게 축소될 전망이다.

각당이 권리당원 중심의 상향식 공천제도를 명문화 하고 중앙당 낙점의 전략공천에 대한 민심의 역풍이 만만치 않은 것이 이유다.

 또 지난 4·13 총선 결과에 따라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경우 지역위원장과 현역 단체장간 힘의 역전 현상도 내년 지방선거에서 중앙 정치권의 개입의 틈을 주지하고 있다.

민주당은 권리당원 중심의 상향식 공천을 당헌·당규에 규정하고 경선없이 특정후보를 낙점하는 전략공천은 극히 제한적으로 인정하고 있다.

 과거 서울등 수도권이나 민주당 불모지인 영남지역 처럼 여야 경쟁지역,경쟁력 있는 후보가 없는 경우에 한해 전략공천을 진행할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5·9 대선 승리로 텃밭인 전북을 되찾은 민주당은 아예 당헌·당규로 광역단체장인 도지사를 제외하고 기초단체장,광역,기초의원등 지방의원 공천은 전북도당에 맡겨놓고 있다.

 또 공천 과정에서 특정 후보를 죽이기 위한 제도로 악용됐던 2배수,3배수등 경선후보 압축 기준도 여론조사를 토대로 진행할 예정이다.

 유권자들로 부터 일정한 지지를 받는 후보라면 모두 경선에 참여할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설명이다.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민주당 후보 중심으로 권리당원 확보 광풍이 불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다만 탈당 경력등 정체성을 비롯 도덕성에 문제가 있는 인사는 공천에 원천 배제될수 있다.

국민의당 또한 내년 지방선거 후보 공천을 당원 중심의 경선으로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동영 의원등 8·27 당대표 출마 후보들은 당원중심의 당 운영을 공약으로 내걸고 있어 지방선거 공천은 사실상 당원 경선제 성격을 갖을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민주당은 지난 4·13 총선패배로 전북지역 10개의 국회의원 지역구중 익산갑,완주·무진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8개 지역위원회 위원장은 원외다.

 원외위원장이 지방선거 후보 공천에서 특정후보를 위해 자신의 입김을 불어 넣기는 정치적 한계가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외위원장이 경선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현직 단체장을 공천에서 탈락 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문제”라며 “결국 당헌·당규에 따라 공천을 위한 경선을 진행할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북에서 민주당의 높은 당 지지율도 지역위원장의 공천 개입 여지를 차단하고 있다.

지금처럼 전북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절대적이면 공천은 당선의 공식이 성립되는데 지역위원장이 특정 지선후보를 겨냥한 정치적 논리를 주장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역대선거때 마다 중앙정치권이 ‘본선 경쟁력’등 여러가지 이유를 들어 특정후보를 공천에서 탈락시켰던 전략이 설득력을 얻기 어렵다는 의미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