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성명전에 도민 ‘눈살’
전북 정치권 성명전에 도민 ‘눈살’
  • .
  • 승인 2017.07.2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현안사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추진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상반된 입장을 보이면서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지역 현안 추진에 대해서는 전북도와 정책협의회를 함께 갖는 등 공조를 보였으나 최근 정부 ‘100대 국정과제’ 선정과 ‘군산조선소 지원대책’의 성과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새만금 사업 100대 국정과제 포함 해석을 놓고 멱살잡이 직전까지 갔다.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국정과제 발표와 관련 19일 성명을 통해 “새만금 사업이 100대 국정과제에 빠지고 그 밑에 세부계획에 포함돼 국책사업이 아닌 지역사업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하고 “도민은 대통령의 사기극에 속아 놀아났다”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에 대해 국민의당이 마치 새만금사업이 국정과제에서 빠진 것처럼 민심을 혼돈 시켜 혹세무민하는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양당의 논평전은 20일 정부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따른 지원대책을 놓고도 이어졌다. 민주당은 정부의 지원 대책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고, 국민의당은 미봉책으로 규정하고 비판했다. 이틀간 이어진 여야 전북도당의 논평전은 마치 중앙당의 정쟁을 보는 듯하다. 현안에 대한 아전인수식 해석으로 상대를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데 주저함이 없다.

 새만금 100대 국정과제 포함과 군산조선소 대책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시각에 따라 해석을 달리할 수 있으나 전북 여야 정당은 그동안 이들 사업을 위해 혼신의 힘을 보탰다. 양당이 인정할 것은 솔직하게 인정하고 평가할 것은 조금 평가해주는 것이 마땅하다. 중앙당의 정쟁 모습을 지방정가까지 이어가기엔 전북 현실이 너무 각박하다. 여야를 떠나서 한 손이라도 거들어야 전북이 올해 예산 정국을 넘어서고 전북 현안사업 추진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내년 6월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지역 현안과 정치적 사안을 놓고 여야 전북도당의 목소리가 더욱 거칠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정쟁이 격하돼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한 정치권의 협치에 금이 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정치권이 당리당략을 떠나서 올바른 비판은 받아들이고 정당한 성과는 공유하는 정정당당한 모습을 보여야 도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