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여고 ‘학급수 감소’는 빚좋은 개살구
부안여고 ‘학급수 감소’는 빚좋은 개살구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7.07.20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이 부안여고 성추행 사태와 관련해 내린 ‘학급수 감소’ 조치가 아무런 효과가 없는 면피용 징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교조 전북지부 부안지회(이하 전교조 부안지회)는 20일 성명을 통해 “전북도교육청이 내놓은 대책은 요식적인 행위에 불과하다”며 “부안에 거주하는 여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상처 입은 부안교육을 치유하기에는 미흡한 조치”라고 밝혔다.

 전북도교육청은 부안여고 성추행 사태에 대한 징계로 학급수를 7학급에서 4학급으로 줄이고 부안여상에 일반계 2학급을 증설해 여중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해결책으로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전교조 부안지회는 “올해 부안여고는 1학년이 정원의 12명, 부안여상은 25명이 부족한 상황이고 3년 후에는 여중학생 3학년이 40명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며 “어차피 학급수 감소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도교육청이 제시한 해결책은 실질적인 징계 효과도 없고 부안지역 여중생의 학교 선택권 보장이라는 설명도 빚 좋은 개살구일 뿐이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부안지회는 또한 “부안여상은 상과 교육이 온존하고 있는데 2학급짜리 신생 인문계 학교에 학생들이 꿈을 안고 진학하겠느냐”며 “이에 대한 학생 유인책도 별로 없어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여상에 인문계 2학급을 증설하는 것은 오히려 주변 공립학교를 혼란스럽게 할 것”이라며“지금이라도 다양한 이해당사자의 의견을 듣고 여학생들이 학교를 안정적으로 다닐 수 있는 권리를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교조 전북지부 부안지회는 “사립학교의 특수성이 문제의 근본 원인이기 때문에 ‘부안여고의 공립화’만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사립학교를 공립화하는 것은 도교육청이 강제로 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