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공항과 신항만, 국정과제로 확정
새만금 공항과 신항만, 국정과제로 확정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7.19 18:13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공항 조기 구축과 완공의 길 열려, 신항만 대형화도 긍정적 반응
▲ 새만금 노출부지. 전북도민일보 DB
새만금 국제공항과 신항만의 조기 완공이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19일 확정됐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201개 대선 공약을 뼈대로 5대 국정목표를 잡았고, 그 아래 20대 국정전략과 100대 국정과제, 487개 실천과제를 선정해 이날 발표했다.

 이 가운데 새만금 개발은 78번 국정과제 속 실천과제에 포함됐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속도감 있는 새만금 사업추진을 위해 공공주도 매립, 국제공항·신항만 등 물류교통망 조기 구축’이라는 표현이 구체적으로 명시됐다.

도로(동서 2축, 새만금-전주고속도로)와 철도(익산~대야) 등과 더불어 새만금 물류교통망이 조기 완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 국제공항은 착공 시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호기를 맞았다는 평가다.

 현재 진행 중인 ‘새만금 국제공항 항공수요조사 용역’ 결과가 나오면 2018년 사전타당성 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1년), 기본계획(1년), 기본 및 실시설계(1~2년), 공항건설(3~4년)을 거쳐 시범운영 및 개항할 계획이다. 기존 절차만 놓고 보면 오는 2023년에나 겨우 첫 삽을 뜰 수 있다는 계산이다. 하지만 이날 국제공항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명확히 포함돼 조기 구축과 완공의 길이 활짝 열리는 것 아니냐는 긍정적인 관측을 낳고 있다.

 신항만 접안 시설 확대 문제도 탄력적 추진이 기대된다. 해수부가 새만금 신항만의 대형화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번 국정과제에 명시됨에 따라 조기 구축의 로드맵이 제시돼야 한다는 여론이다.

 정부가 국정과제에 새만금 국제공항과 신항만 조기 구축을 명문화함에 따라 우선 당장 내년도 예산 등 국비지원의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송하진 지사는 이날 “대통령의 새만금 사업 관심과 도와 지역정치권, 국정기획위 전문위원 등과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이루어 낸 협치의 산물”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송 지사는 “국정과제에 반영된 만큼 앞으로는 새만금의 공공주도 용지매립 방안, 국제공항 등 각각의 사업에 대한 도의 방향과 입장을 신속히 정리해 국토부, 새만금개발청 등 관련 중앙부처와 협의하여 현 정부 임기 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고 “새만금사업이 국정과제에 포함돼 있음에도 마치 문재인 대통령이 도민을 상대로 사기극을 펼쳤다는 식으로 근거없이 공격한 것에 대해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당 전북도당은 “새만금 사업이 100대 국정과제에 빠지고 그 밑에 세부계획에 포함돼 국책사업이 아닌 지역사업으로 전락했다”며 “이로써 전북 도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의 사기극에 속아 압도적인 지지만 보내고 얻는 것 없이 놀아난 꼴이 됐다”고 비난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당이문제야!!! 2017-07-21 13:25:41
새만금에 대하여 한일이 있으면 국민의 당은 말하라!!!
미안하지도 않고 창피하지도 않은가?

정권2번준 동안에 많이 발전시켜놨서
그런데 문재인정부가 별로 신경을 안써!!

그러면 욕해도돼!!
이 잣것들아!!

너그들이 새만금에 대하여 해놓은게 뭬야!!!
너그들 정권에서 전북사람들을 얼마나 기용했서?

문재인 정부때가 제일많어!!! ㅅㅍㅇ!!!
그런데 의혹을 제시해!!!!

방해해서 새만금 못하게 하려고 자꾸 유도하고 시도!!!
당이 문제야!! 2017-07-21 13:16:27
국민의 당이 어느당인가?
전라북도민이 2번이나 정권을 쥐어준 정당이다

그리고 제헌국회이후 근 50여년에 걸쳐서 정권을 주었다
그런데 인구가 얼마나 줄었는가?

광주를보고 전남을 보라!!
전주에 있던 많은 관공서70%를 광주로 빼았기고

유종근지사죽이는 맛에 사로잡혀 군산 F1그랑프리를 전남으로 빼앗긴 사실을 기억하는가?
정권2번에 새만금 을 한나라당보다도 더 적게 예산을 가져오고 개발한거를 해명하라

ㅅㅍㅇ!
반성해 2017-07-19 21:16:46
* 닭값 폭락에도 3,000억 시설 투자 나선 '닭고기 재벌' 하림
* 하림, 세무조사 직전 지방국세청장 출신 영입…조사무마 의도였나?
* 이마트에서 파는 하림 프레시업 닭들은 동물복지 생산시스템이 안 갖추어진 익산 공장 F1공장도 마치 동물복지 생산시스템이 적용 되는것처럼 사기치고 있는데 식약청은 모르는건지 알고도 묵인하고 있는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