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탈당사태, 군산과 익산 주목해야
국민의당 탈당사태, 군산과 익산 주목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7.11 22:36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 탈당사태가 시작되면서 군산과 익산 정치권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전북의 14개 시·군중 군산, 익산은 타지역과 비교해 국민의당의 강세지역이다.

 지방정치 판도를 가늠하는 기초의원의 경우 군산이 유일하게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이 민주당을 앞서고 있다.

군산의 24명의 시의원중 15명이 국민의당 당적을 갖고 있으며 시의장도 국민의당 소속이다.

 또 중앙 정치 힘에 있어서도 민주당은 지역위원장이 없는 사고지구당으로 정치적 표류를 하고 있는 반면 국민의당은 현역인 김관영 의원이 지역위원장을 맡아 중앙에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적어도 5·9 대선이전 까지는 군산 정치는 중앙, 지방 정치권 모두 국민의당이 장악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익산정치도 전북에서 국민의당 강세지역중 한 곳이다.

전북에서 유일하게 익산시장이 국민의당 소속이며 익산 갑,을 국회의원 선거구중 익산을 선거구는 4선의 국민의당 조배숙 의원이 차지하고 있다.

 정치권이 국민의당 탈당이 시작되면서 군산, 익산 정치권을 국민의당의 최후의 방어선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정치 지형과 무관하지 않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차기 지방선거에서 전북 전체의 구도는 군산, 익산 정치 흐름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에서 국민의당의 낮은 지지율에도 불구하고 군산, 익산지역의 국민의당 지선 후보들이 이탈을 하지 않는다면 전북 지선은 민주당대 국민의당 양자 대결 구도가 될 것이다.

 특히 군산은 문동신 현 시장의 3선 연임제한으로 차기 지방선거는 현역이 출마하지 않는 무주공산 지역이다.

 다시말해 국민의당 소속 지선 인사중 일부는 높은 당 지지율에 집권여당의 프리미엄을 안고 있는 민주당행 유혹을 충분히 받을수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군산 현대조선소, 새만금 개발 등 지역 현안 해결과 이유미씨 사건 등은 탈당 명분으로 작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런상황에도 군산 정치 지형이 지금처럼 그대로 유지되면 내년 지선에서 국민의당 지선후보들이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반대로 최근 국민의당 탈당 흐름을 틈타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 일부가 탈당을 감행하면 전북 정치는 사실상 민주당 독주체제의 선언으로 받아들일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한편 나유인 국민의당 중앙당 정책위 부위원장 겸 전북도당 부위원장이 지난 10일 탈당을 선언한 가운데 ‘당의 얼굴’로 불렸던 강연재 전 부대변인마저 당적을 버렸다.

 강연재 전 부대변인은 탈당 이유에 대해 “(현재의 국민의당이) 제3의 중도의 길을 가는 정당도 아니고, 전국정당도 아니고, 안철수의 새 정치도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도의저격수 2017-07-13 17:17:08
아주 국민의당 전라북도당에 당원들 죄다 탈당하라고 고사를 지내라

이기사쓴 정치부기자야 ..
고도의저격수 2017-07-13 17:15:37
이러구도 당신네 전라북도 정치가 나가떨어지고 내세울만한 정치인이없고

발전이 안된다고할래 ??? 서울 정치부기자야 당신고향이 이곳전라도 전주 같던데 ?

어떻게 이렇게 친노노빠가됬???? 국민의당이 망하라고 고사를 지내라
고도의저격수 2017-07-13 17:11:58
지난총선때 2번에서 3번국민의당으로 그나마 갈아타서 더불어당 친노당에 친노에
벗어났으면 경상도친노들그늘에서 벗어나게됬으??
완전히 벗어나야되는거 모르겠나 ?..아주 국민의당을 문재인생각처럼
친노당에 추미애처럼 더불어경상도친노당의당원인 경상도노빠들처첨 국민의당망하라고
고사지내는기사쓰고있네 ? 진성준 진선미 정세균처럼 호남친노노빠인가 당신 ??
고도의저격수 2017-07-13 16:58:36
이기사쓴 전북도민일보에 서울 정치부 담당 기자는 아직도 이러냐 ?
당신 친노노빠 아니냐 ?왜 그렇게 친노당더불어당편 드는 기사 쓰며 국민의당을 싫어하는기사쓰고있냐 ?충청도사랃믈처??충청도핫바지처럼 전북핫바지 그만만들어라
문재인이가 당신네 전북사람들 기용해준다고해서 당신들이좋아서 그런게아니라니깐
당신들에 국민의당에 가있는 더불어친노당으로 가져오기위해서 그런거지그렇게이야기해도
서울기자야 2017-07-13 15:42:02
우리 덕진도 국민의당 강세다 그만 국민의당 비난 기사 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