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박스의 반전
블랙박스의 반전
  • 이태희
  • 승인 2017.07.1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박스(BIack Box)는 ‘비행자료자동기록장치’로 사고발생시 원인을 밝히는 상자모양의 핵심장치입니다. 블랙박스라고 하니까 상자색깔이검다고 생각하시죠? 블랙박스 색깔은 짙은 주황색이랍니다.

  블랙박스는 비행기가 추락한 후에 그 진가를 발휘됩니다. 그 전까지는 최고수준의 방수, 방충이 가능토록 설계된 상자 속 깜깜한 곳에 설치된 장치라는 의미와 추락 장소대부분이 깊은 바다 밑으로 어둠에 묻혀있는 상자라는 뜻도 있고, 무슨 상자인지는 모르지만 은밀히 비행기 안에 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다 알고 있는 상자라는 의미로 블랙을 붙인 것 갔습니다. 그런데 최근 차량블랙박스 보급에 따라 이젠 블랙박스하면 차 블랙박스를 생각할 정도로 우리 생활의 필수품으로 부상하였는바, 자동차 3대 필수품이 내비게이션. 하이패스. 블랙박스라고 할 만큼 블랙박스는 운전자의 수호천사가 되었습니다.

  그간 사고발생시 상대방과의 다툼, 조사결과에 대한 걱정 등으로 운전이 편하고 즐거운 것만은 아니였는데 자동차 블랙박스의 등장으로 사고가 진실을 명확히 밝혀줄 뿐 아니라 난폭운전자들도 블랙박스 설치 차량 앞에서는 얌전운전을 한다고 하니 운전부담이 크게 줄어 안전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매일 저장되는 여러분 차량 블랙박스 증거자료로 교통법규위반을 신고하는 순간 사회를 환히 밝히는 질서지킴이 가 되는 것이며 교통법규를 지키는 교통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 홍보, 단속보다 훨씬 효과가 있으므로 우리 모두 적극 사용하며 우리의 운전. 블랙박스와 양심이 보고 있습니다.

이태희<전주덕진경찰서 교통관리계 경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