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손된 중앙분리대, 운전자 안전 위협
파손된 중앙분리대, 운전자 안전 위협
  • 임덕룡 기자
  • 승인 2017.07.04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4일 전주시 중화산동의 한 차도에 설치된 중앙분리대가 파손되어 있어 이 길을 지나는 운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김얼 기자
 전주시내 도로 곳곳에서 중앙분리대가 파손된 채 방치돼 운전자를 위협하고 있다.

 교통사고가 잦은 도로구간에서 무단횡단과 불법 유턴 등 도로불법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 중앙분리대가 파손돼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이에 운전자는 파손된 중앙분리대를 피해 운전하는 등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위험요소에 노출된 상태.

 시민들은 지자체에 중앙분리대의 즉각적인 보수를 요구하지만, 한 발 늦는 대처가 계속됨에 따라 불만이 거세다.

 4일 오후 전주시 완산구 중화산동 한 도로. 이곳에서 설치된 중앙분리대는 연결봉이 빠진 채 기울어졌고 내리는 비를 맞은 채 방치됐다. 옆으로 넘어지기 직전의 중앙분리대가 도로를 침범하면서 차량들은 이를 피해서 지나갔다. 도로 주변 보행자들은 인근에 횡단보도가 있음에도 파손된 중앙분리대 사이로 무단횡단을 하기도 했다.

 이에 차량들은 경적과 함께 급정차를 하면서 사고는 피했지만, 시민들의 계속되는 무단횡단에 도로는 위험한 모습이 연출됐다.

 해당 도로를 이용하는 안모(25·여) 씨는 “운전 초보라서 중앙분리대가 기울어져 있는 곳을 지날 때면 항상 불안하다”며 “평소 차량이 많이 다니는 도로인 만큼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중앙분리대 보수 등 도로시설물을 점검하는데 3억 원을 사용했으며, 올해 1억 5000만 원의 예산을 측정 받았다. 하지만 전주시내 설치된 9668m의 중앙분리대와 도로시설물 모두를 유지·보수하기에는 예산이 부족한 실정. 또한 교통사고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는 중앙분리대를 유연한 재질로 제작해야 한다는 도로법도 문제를 가중시킨다.

 전주시는 중앙분리대를 보수작업을 일주일이 채 못 간다며 힘든 상황을 전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인력문제로 민원에 의존해 신고가 접수되는 곳을 우선적으로 보수작업을 하고 있다”며 “중앙분리대를 부순 사람이 시설물을 복구해야 하는 법안이 있으니, 목격자는 블랙박스 영상 등을 활용해 신고하는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덕룡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