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는 군산경제의 25%를 좌우하고 조선소와 협력업체에 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지역의 핵심기업이다. 가동중단으로 군산지역은 1,2차 협력업체의 경영난 악화와 실직자 발생, 조선 인력의 이전과 유출에 따른 조선업 관련업계의 몰락, 인구 감소와 상권 축소 등 파장이 예상된다. 당장 5,000여 명의 조선업 근로자와 2만여 명의 가족들은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고통이 뒤따르고 있으나 희망을 버려선 안 된다. 지역사회는 후속 수습 대책을 빠르게 추진하고 재가동 불씨를 살려야 한다.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이 지속되면 고통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전북도와 정치권, 정부는 현대중공업과 가능한 상황을 빠르게 협의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막연하게 약속과 기대감만을 가지고 고통받는 업체와 근로자들을 설득해선 안 된다. 현대중공업의 경영상황과 해결책, 정부의 후속 대책 등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가 나서 군산조선소를 이른 시일 내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촉구해야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군산조선소 관련 대책을 7월 중순경 발표한다는 입장을 전북 정치권을 통해 밝힌 바가 있다. 정부는 선박펀드 건조물량의 군산조선소 배정과 함께 근로자들의 특별고용과 재취업 교육 등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 이른 시일 내 발표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활성화를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다. 정부가 진정성이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현대중공업도 조선업 경기가 나아지면 재가동에 들어갈 수 있다는 뜻을 그동안 밝힌 바가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에 최대의 수주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정부의 후속 지원책이 나온다면 현대중공업도 수주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는 등 자체 정상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군산조선소가 힘없이 무너져선 안될 일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를 살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