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회생, 희망을 버려선 안 된다
군산조선소 회생, 희망을 버려선 안 된다
  • .
  • 승인 2017.07.03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했다. 전북도와 군산시, 시의회 등 지방자치단체와 정치권이 나서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군산조선소 활성화 논의와 기대가 무산되고 지난달 30일로 조선소 가동이 최종 중단됐다. 전북지역사회는 실낱같은 희망을 안고 가동중단을 막기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았으나 현실의 벽은 너무 두꺼웠다.

 군산조선소는 군산경제의 25%를 좌우하고 조선소와 협력업체에 5,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지역의 핵심기업이다. 가동중단으로 군산지역은 1,2차 협력업체의 경영난 악화와 실직자 발생, 조선 인력의 이전과 유출에 따른 조선업 관련업계의 몰락, 인구 감소와 상권 축소 등 파장이 예상된다. 당장 5,000여 명의 조선업 근로자와 2만여 명의 가족들은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에 내몰리게 됐다. 고통이 뒤따르고 있으나 희망을 버려선 안 된다. 지역사회는 후속 수습 대책을 빠르게 추진하고 재가동 불씨를 살려야 한다.

 군산조선소의 가동중단이 지속되면 고통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전북도와 정치권, 정부는 현대중공업과 가능한 상황을 빠르게 협의하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 막연하게 약속과 기대감만을 가지고 고통받는 업체와 근로자들을 설득해선 안 된다. 현대중공업의 경영상황과 해결책, 정부의 후속 대책 등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가 나서 군산조선소를 이른 시일 내에 재가동할 수 있도록 촉구해야 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군산조선소 관련 대책을 7월 중순경 발표한다는 입장을 전북 정치권을 통해 밝힌 바가 있다. 정부는 선박펀드 건조물량의 군산조선소 배정과 함께 근로자들의 특별고용과 재취업 교육 등 지원책을 조속히 마련해 이른 시일 내 발표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활성화를 대선공약으로 내걸었다. 정부가 진정성이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현대중공업도 조선업 경기가 나아지면 재가동에 들어갈 수 있다는 뜻을 그동안 밝힌 바가 있다. 현대중공업은 올 상반기에 최대의 수주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정부의 후속 지원책이 나온다면 현대중공업도 수주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우선 배정하는 등 자체 정상화 방안을 찾아야 한다. 군산조선소가 힘없이 무너져선 안될 일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 불씨를 살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