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현실화되나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현실화되나
  • .
  • 승인 2017.06.29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가동중단이 현실화되고 있다. 군산조선소는 이미 협력업체를 포함해 많은 인력이 떠난 가운데 7월1일부터 가동이 중단되면 시설관리 유지 인력만 남게 될 전망이다. 정부에서 물량공급 등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정상화 가동은 이미 물 건너 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이 임박했으나 현대중공업과 정부, 정치권 모두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 측은 잠정중단으로 여건이 개선되면 재가동할 수 있다는 뜻을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기업의 불가피한 구조조정 등의 요인이 있으나 최근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는 점을 감안하면 지역 민심을 외면한 무책임한 처사로 볼 수 있다. 기업이 경제논리에 앞서 정책적, 지역적 고려가 필요하다고 본다. 정부의 건조물량 배정 등의 조치가 기대되는 상황에서 가동중단에 들어간다면 이는 지역과 정부 정책에 반기를 든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중공업이 사회적·공적 책임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정부의 정책지원도 아쉽기만 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이후 군산을 찾아 군산조선소 정상 가동과 활성화를 약속하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서고 있으나 정부 후속조치가 이어지지 않는 등 신속대응이 아쉽다. 이 총리가 전북을 방문해 선박건조물량 배정 등의 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방문이 연기되고 아직 정부조치가 발표되지 않고 있다. 이 총리는 29일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정부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문제와 관련해 조만간 대안을 마련해 7월 중순 이전에 지원책을 내놓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의 개입이 어려운 현실에서 군산조선소의 상황은 7월 1일 공장가동 중단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미 많은 인력이 철수하고 나머지 인력도 떠날 채비를 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지원이 적기에 실효성이 있게 이뤄져야 하나 대응이 지연되면서 군산조선소 정상화의 어려움은 커가고 있다. 정부의 대책이 있다면 신속하게 발표하고 후속조치를 추진해야 한다. 군산조선소 폐쇄로 전북의 조선산업의 경쟁력이 떨어지고 하청업체의 도산과 수많은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는 등 지역경제의 파탄만은 막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