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극적 회생 가능성…29일 총리 전북 급거 방문 발표
군산조선소 극적 회생 가능성…29일 총리 전북 급거 방문 발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27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1일부터 폐쇄 위기에 내몰렸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극적 회생 가능성이 타진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는 29일 전북을 급거 방문하고 현대중공업과 논의해온 군산조선소 건조물량 확보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그동안 확보해 놓은 기존 물량을 일단 군산조선소에 배정하는 방식으로 7월 가동 중단 방침을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하는 단기처방에 조선업의 경기 회복이 호재로 작용하면 중장기적인 재가동의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정치권은 “현대중공업이 ‘폴라리스 쉽핑’으로부터 수주받은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 3척을 군산에 넘겨주면 5~6개월은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해왔다. 현대중공업은 이 물량 외에 다른 것도 일부 군산 쪽으로 돌리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도와 정치권은 그동안 군산조선소 해법 마련을 위해 총력전을 경주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과 이 총리 등에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강력히 건의해왔다. 지난 10일에는 이 총리와 전주시 모처에서 130분 동안 비공개 독대를 하고 군산조선소 문제를 집중적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전북 정치권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현안 해결을 위해 지원사격을 아끼지 않았다. 정동영·유성엽·김관영 의원 등 국민의당 소속 국회의원은 지난 26일 서울 광화문 청사에서 이 총리와 면담을 하고 군산조선소를 살려야 한다고 강력히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총리에게 특명을 내렸고, 청와대와 총리실, 산업부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군산조선소 해법에 나섰다. 이런 노력은 현대중공업이 수주하고도 건조할 조선소를 정하지 않았던 물량을 군산으로 돌리면서 해법 마련이 급물살을 탔다는 후문이다.

앞서 이 총리는 국민의당 국회의원과의 26일 면담에서도 “조만간 정부가 현대중공업 측에서 정확한 상황에 관한 메시지를 발표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정부에서 별도로 추가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2단계 해법’을 언급한 바 있다. 지역에서는 군산조선소의 극적 회생 가능성을 환영하며 “단기처방 외에 정부 차원에서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해 군산의 위기가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