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총리, 군산조선소 재가동 2단계 해법 피력
이낙연 총리, 군산조선소 재가동 2단계 해법 피력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2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정부 광화문 청사에서 국민의당 전북도 의원들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군산조선소 등 전북현안에 대해서 논의하고 있다. 사진 왼편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김광수 의원, 김관영 의원.(사진=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가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와 관련해 “현대중공업 메시지를 발표하고, 정부가 추가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2단계 해법’을 피력해 관심을 끈다.

 김관영·유성엽·정동영 의원 등은 27일 “전날 서울 광화문 청사에서 이 총리와 면담을 했다”며, 이 총리의 발언을 전달했다. 전북 정치권에 따르면 이 총리는 “현대중공업 측에선 군산조선소와 관련해 잠정 중단이므로, 수주 여건이 개선되면 재가동 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해왔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또 “조만간 정부가 현대중공업 측에서 정확한 상황에 관한 메시지를 발표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정부에서 별도로 추가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북 의원들은 이 총리 방문에서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를 포함한 전북도 현안과 관련해 새 정부의 적극적인 해결을 촉구했다. 이 총리는 이에 대해 “군산조선소 해법 마련과 새만금 개발의 시기적절한 예산투입 등에 대한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전북 의원들은 이날 전북 수출의 8%, 군산경제의 25%를 견인하는 군산조선소가 다음 달 초에 도크를 폐쇄하면 4천여 명의 실업자가 생길 것이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밝혔다. 또 지지부진한 새만금 개발 사업의 적극적인 추진, 전주 혁신도시 활성화, 새만금 복합리조트 등에 대해 정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총리가 군산조선소의 2단계 해법을 언급함에 따라 지역에서는 항구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란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다각적인 대책에 나섰음에도 끝내 군산조선소가 폐쇄된다면 지역민들의 실망이 클 것”이라며 “단기 물량 확보보다는 항구적인 대책을 세워 군산이 기존의 발전 기반을 되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