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만 노인보호, 역할 못하는 ‘실버존’
말로만 노인보호, 역할 못하는 ‘실버존’
  • 김기주·임덕룡 기자
  • 승인 2017.06.2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전주시내 곳곳에 노인 보호구역이 있지만 최대속도 40키로를 넘는 속도로 빠르게 지나는 차량들이 많아 안전 문구가 무색하기 그지 없다./김얼기자
 노인들의 안전을 위해 마련된 ‘실버존’이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

 노인복지관 시설 인근에 지정된 실버존에서 불법 주정차가 난무, 규정속도를 넘긴 채 주행하는 운전자들로 노인들이 교통사고 위험에 처해있다.

 지난 17일 오후 5시 전주시 효자동 한 노인복지관. 이곳 노인복지관의 ‘실버존’은 안내표지판과 제한속도 30㎞/h 규정 표지판 등을 설치해 불법 주정차와 과속에 대한 단속을 알렸다. 하지만, 해당 도로는 불법 주·정차 차량과 제한속도를 무시하는 차량으로 가득했다. 노인들이 보행하는 복지관 앞 도로는 불법 주정차들이 운전자 시야를 가려 아찔한 상황이 나오기 일쑤였다.

 불법 주정차가 난무하는 실종된 시민 의식에 전동 휠체어와 자전거 등을 이용해 복지관을 찾는 노인들은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된 모습이다. 운전자가 애용하는 네비게이션도 실버존에 대한 알림이 없어 실버존에 들어온 상태인지 알 수 없는 상황도 대다수다.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던 임모(79) 씨는 “맞은 편에 아파트가 있어 불법 주정차에 대한 문제가 항상 심각하다”며 “요즘은 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들도 불법 주·정차를 하는 상황”이라며 불편함을 호소했다.  

 실버존은 말 그대로 교통사고의 위험으로부터 취약 계층인 노인들을 보호하고자 만들어진 구간이다. 노인들의 왕래가 잦은 양로원이나 경로당, 노인복지시설 인근에 주로 설치됐다. 하지만, 지자체의 홍보부족과 사람들의 무관심 속에 실버존은 유명무실한 상황. 이처럼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실버존으로 지난해 전북지역 보행 중 노인 교통사고 끊이지 않고 있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작년에 일어난 보행자 교통사고는 1772이며 그중 60세 이상 노인은 679명으로 38%에 달했다.

 전주시는 노인복지관의 위치가 애매해 단속의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실제 지난해와 올해 실버존에서 불법 주·정차 단속은 한 건도 없다. 노인복지관 앞 도로가 이면도로인 경우가 많아 계도조치로만 단속이 이뤄진다는 양구청의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현재 홍보단계로 실버존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단속과 홍보를 통해 실버존을 안전구역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기주·임덕룡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