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 간소화
법원, 개인회생 및 파산 절차 간소화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6.25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개인회생·파산 절차가 쉬워질 전망이다.

전주지방법원은 금융위원회 산하 신용회복위원회와 개인 회생·파산 절차 신속처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패스트트랙은 신용회복위원회가 법원에서 개인 회생·파산을 하려는 채무자를 도와주는 공·사 채무조정연계 프로그램이다. 통상 6∼9개월 걸리는 사건 처리기간을 최소 3개월로 줄일 수 있다.

협약에 따라 전주지법은 신용회복위원회가 관리·운영하고 있는 신용회복지원제도를 이용한 채무자가 신속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개인회생절차 및 개인파산절차를 통하여 재기할 수 있도록 신용회복위원회와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2013년 서울지법과 함께 서울에서 먼저 공사 채무조정 패스트트랙을 도입한 후 지속해서 확대했다. 서민들이 개인회생 파산·신청 단계에서 겪는 브로커 개입, 복잡한 서류 절차 등 어려움을 정부가 나서서 줄여주겠다는 의도다.

이날 업무협약으로 전국 14개 모든 지방법원에 패스트트랙 제도가 도입됐다.

장석조 법원장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채무자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구제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전주지법은 신속한 개인회생과 파산절차를 통해 재기의 발판을 효율적이고 신속히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신용회복위원회와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을 이용하면 일반 법원 개인 회생·파산 진행에 걸리는 기간과 비용, 제출 서류 등을 줄일 수 있다. 제도 시행 후 지난달까지 전국에서 1만 8000여 명이 상담을 받고 5690명이 법원에 신청 서류를 냈다. 패스트트랙을 이용하고 싶은 채무자는 가까운 신용회복위(국번없이 1600-5500)이나 전국 3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