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약학대학 유치 ‘청신호’
전북대 약학대학 유치 ‘청신호’
  • .
  • 승인 2017.06.2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대학교의 약학대학 유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대는 연구중심의 약학대학 유치를 적극 추진해왔다. 약학대학을 유치해 농생명과 융합한 천연물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기반을 만들겠다는 구상인데 그동안 정부의 반응이 신통치 않았으나 보건복지부가 약사인력 증원 등 ‘보건의료인력 중·장기 수급관리 대책’을 조만간 마련할 것으로 보여 약학대학 유치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대학교에 따르면 복지부는 2030년이 되면 약사 인력 1만여 명이 부족할 것이라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 보고서를 근거로 조만간 수급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약사 인력은 오는 2030년까지 1만 742명이 부족할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대학의 약사 배출인원은 연간 1천700명으로 앞으로 부족한 인력을 충원하기란 한계로 약대의 입학정원 확충이 불가피하다.

 전북대는 지난 2011년 약대 유치에 실패하고 나서 지난해부터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 약사 중심의 약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약대 유치를 위해 신약개발연구소를 설립하고 국립대 가운데 약대가 없는 대학들과 긴밀히 협력해왔다. 그동안 약대 정원조정의 열쇠를 쥔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반응을 보이지 않아 진척이 없었으나 의료인력 수급에 대한 정부 정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옴에 따라 기대감이 커가고 있다.

 전북대는 의학과 치의학, 수의학, 자연과학, 농생명, 고분자·나노, 화학공학 등 신약개발을 위한 학제 간 협력 기반이 잘 갖춰져 있으나 연구중심의 핵심 기관인 약대가 없어 연구에 어려움이 많았다. 전국 거점 국립대 가운데 약대가 없는 대학이 전북대와 제주대 2개 대학으로 전북 지역차별이란 비난을 받기도 했다.

 전북대 약대가 유치된다면 연구 중심의 약사 인력 배출에 새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전북은 농생명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특구로 지정돼 농생명 수도인 전북의 인프라를 활용한 천연 농산물 기반형 신약개발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나아가 새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강조하고 있어 전국 거점국립대 가운데 약대가 없는 전북대의 약대 유치는 마땅하다고 본다. 정부의 정책 방향이 긍정적인 만큼 전북대 약대 유치를 위한 지역사회와 정치권의 노력이 함께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