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도 폭염에 숨이 턱턱 막힌다
전북경제도 폭염에 숨이 턱턱 막힌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1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이 지속하면서 소상공인의 매출 감소 등 전북경제도 곳곳에서 숨을 쉬기 어렵다는 푸념 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폭염이 계속되며 도내 무더위쉼터를 600개 이상 늘린 4천850개로 확대했으며, 영농작업장 6천여 명과 건설현장 110여 명 등 취약사업장 관리에도 만전을 꾀하고 있다. 또 농·축·수산물의 생산 감소를 막기 위해 물뿌리기와 축사 시설개선, 적정밀도 사육 등을 수시로 점검하는 등 폭염 초비상령이 곳곳에 내려졌다.

 농·축·수산업계의 불볕더위 타격이 우려되는 가운데 소상공인의 매출 감소와 생산량 하락 등 경제적 부작용도 우려 수준을 높여가고 있다. 중소기업들과 소상공인들은 도내 전역이 한낮 최고기온 31도를 웃도는 폭염이 계속될 경우 생산과 소비 여력이 떨어져 매출액이 평소보다 10%에서 최대 20%까지 감소할 수 있다는 하소연이다.

 전주시 덕진동에서 음식점을 하는 K씨는 "매년 불볕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철엔 매출액이 10% 이상 감소한다"며 "최근엔 소비 침체와 맞물려 폭염 여파가 체감적으로 더 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도내 도소매업의 한해 부가가치 창출액이 23조원, 하루평균 630억원을 기록한다"고 전제, "폭염과 경기 부진에 따라 매일 10%의 부가가치가 줄어든다 해도 소상공업과 자영업 매출 감소액은 하루에 60억원에 육박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중소 제조업들의 생산성 하락 등을 감안할 경우 폭염에 의한 전북지역의 직·간접적인 타격은 훨씬 더 심할 것이란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소상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기 위축요인이 발생할수록 불가피한 소비와 건전한 소비를 늘려 지역경제를 돌리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공공기관부터 여유재원을 최대한 빨리 집행하는 등 경제 전반의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