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공사 전북 우대 “생색만 내서는”
새만금공사 전북 우대 “생색만 내서는”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7.06.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만금 노출부지. 전북도민일보 DB
 새만금 공사의 전북업체 우대기준이 다음 달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 몫을 생색만 내는, 이른바 ‘한우도강탕식 우대’는 안 될 것이란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올 7월 중으로 새만금사업에 대한 전북기업 참여 우대기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개발청은 전북기업 우대기준 마련을 위해 기재부·조달청 등과 수차례 협의했으며, 모의실험 분석과 관계기관협의회 운영을 통해 전북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검토해왔다.

 개발청의 한 관계자는 “우대기준은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에서 ‘가감점 조정’ 방식을 채택하게 될 것”이라며 “전북업체가 컨소시엄에 참여할 경우 일정한 가점을 주어 지역업체 몫을 더해주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북 건설업계는 “지역업체 우대기준 마련을 환영한다”면서도 “자칫 생색만 내는 ‘한우도강탕 수준’이 아니라 업계에 새로운 활로를 찾아줄 수 있는 획기적인 가감점제가 도입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우도강탕’은 소가 지나간 국과 같다는 뜻으로, 최문순 강원지사가 지난 14일 문재인 대통령과의 시도지사 간담회 석상에서 “정부가 돈을 푼다해도 수도권 본사로 올라간다”는 말을 하면서 사용해 화제가 됐다.

 실제로 새만금 동서도로의 지역업체 몫은 공정별로 10~15%의 쥐꼬리 불과했으며, 남북도로 역시 5~10% 수준에 머물러 대기업 1군 업체 잔칫상으로 전락했다는 지역민들의 거센 불만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도내 종합건설업계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전북기업 우대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모의실험까지 했다면 그 결과를 알리고 가점제 도입을 통해 어떤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 투명하게 밝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우대기준 효과 예측치를 사전에 밝혀 정책의 진정성을 담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업계에서 공사의 30% 이상 전북 몫을 배려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해왔다”며 “개발청이 발표할 우대기준이 실효성을 확보하고 ‘한우진국탕’이 되려면 최소한 전북 몫이 30%는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