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중저수지 산책로 시민의식 아쉬워
아중저수지 산책로 시민의식 아쉬워
  • 이지영
  • 승인 2017.06.15 16: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목소리 3제-(1)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에 소재한 아중저수지는 주민들의 발길이 잦은 곳으로 연인들이나 가족단위의 휴식처는 물론이고 재능을 나누는 문화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휴일 저녁이 되면 여유를 즐기며 밤늦은 시간까지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하지만, 몇몇 관리되지 않은 시설물들로 인해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되고 안전까지 위협하는 것들이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익사사고를 우려해 비치해 놓은 산책로의 구명환이 제 자리에 비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도 있고, 비치된 곳마저도 줄이 엉켜 있어 다급한 순간에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심스러운 곳이 대부분이었다.

 둑을 제외한 산책로에 비치되어 오픈된 것 총 14개 중 2곳은 비어 있었고, 제 자리에 있는 나머지 것들도 지나는 시민들의 발을 걸리게 할 수 있을 정도로 늘어져 있었다. 구명환 보관함에 들어있는 것들도 총 8개 중 6개는 제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2개는 입구에 나뒹굴고 있었다.

 이뿐 아니다. 산책로에 비치된 소화기 1대는 압력게이지가 제로로 되어 있어 교체가 시급해 보였고, 병해충 방지 퇴치기는 작동이 멈추어 가로등 불빛 옆에 컴컴하게 방치되어 시설물 관리의 허점을 보여주고 있었다.

 시민들의 무책임한 행동도 여러 면에서 지적되고 있다.

 금지된 현수막 아래서 취사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여럿 있는가 하면, 버리고 간 쓰레기들이 분리되지 않고 나뒹구는 모습 또한 시민의식의 부재를 안타깝게 하고 있었다. 또, 낚시를 금한다는 푯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곳곳에 낚싯대를 드리운 사람들의 모습도 심심치 않게 눈에 띄고 있어 계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였다.

 이곳을 자주 찾는다는 정모 씨는 “가까운 곳에 시원한 산책로가 있어 자주 찾고 문화공연도 가끔 열려 만족하는 공간인데 낚시 바늘에 찔리지 않을까 하는 위험도 있고, 잡은 물고기가 산책로에 가끔 버려져 있어 보기 흉할 때도 많다”며 “가족들이 많이 찾는 곳에서 음주가무를 즐기고 뒤처리도 전혀 하지 않고 자리를 뜬 모습을 볼 때마다 시민의식이 아쉬웠다” 며 우려를 표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전주완주임실지사 관계자는 “농업용 저수지는 낚시가 금지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법으로 제재할 수는 없다. 관련 시·군에 의뢰해야 하는데, 실질적인 적용이 어려워 계도와 단속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토로했다.

 전주시청 도시재생과 관계자는 “구명환을 관리하는데 있어 애로사항이 많다. 사용해보고 제자리에 걸어두는 것은 그나마 나은 편이다. 주로 학생들이 장난삼아 던져보고 건져놓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다. 낚시도 외래어종 퇴치 면에서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산책로에서 하는 낚시는 늘 계도를 하고 있다. 문화공간으로 자리잡아 가는 만큼 아중호수공원을 찾는 분들의 성숙된 시민의식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지영 도민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중저수지 2017-07-11 12:29:48
배스 담는통있었는데 사라져서 방치되는듯 다시 설치해주면 좋을텐데
전북 2017-06-16 07:41:43
환경단체는 배스,블루길이나 잡아라! 토종물고기 사라진지 오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