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가는 노인 학대 사회안전책 시급
늘어가는 노인 학대 사회안전책 시급
  • .
  • 승인 2017.06.1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인구가 늘어가면서 노인들의 삶이 날로 피폐해지고 있다. 특히 가족들로 부터 학대를 당하거나 생활고 등을 견디다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등 사회문제로 대두된지 오래다. 최근들어 노인학대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전북노인보호전문기관의 통계를 보면 지난 2014년부터 작년까지 3년여 동안 학대피해를 받은 것으로 확인된 노인만 해도 360여명이 넘는다. 이중 60% 이상이 정서적.신체적 학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는 경제적 학대나 방임 등으로 피해를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충격적인 것은 피해노인 중 절반 가까이가 매일 학대피해를 당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이런 노인학대 피해 수치는 확실히 드러난 것이지만 노인보호전문기관에 학대 등 문제로 상담해 온 건수는 지난 2014년과 2015년 각각 한해동안 1천7백여 건이던 게 지난해는 무려 2천5백여 건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노인학대 신고도 최근 9년새 68%가 증가했다는 연구 보고서도 있다. 노인학대 행위 주범이 주로 자녀들이라는 사실이 새삼스런 일이 아닐 정도로 가해자가 가족들이다. 때문에 피해노인 대부분이 신고하지 못하는 이유다. 따라서 사실 확인이 어려워 노인학대 피해를 제대로 밝혀내지 못함으로서 노인학대 사례는 훨신 많을 것이라는게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최근에는 노인수용시설에서의 학대 사례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도 노인 인권 사각지대가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할 것이다. 노인문제는 아동문제와 함께 그 나라 복지를 가늠하는 척도다. 또 그나라 국민의 삶의 질을 자리매김하는 복지정책의 수준이다. 물론 노인학대 문제는 우리나라 상황만은 아니다. 인간수명 연장에 따른 세계적인 현상이나 우리나라에서 두드러지게 빚어지는 현상이다. 노인에게는 한국이 살기좋은 나라 축에 끼지 못하고 있다는 국제인권단체의 보고서도 있다. 아무튼 노인학대 근절을 위해 국가는 물론 지자체도 노인보호를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써야함은 당연하다. 더불어서 노인학대에 대한 처벌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