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정상화 기대감 크다
군산조선소 정상화 기대감 크다
  • .
  • 승인 2017.06.15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에 대한 전북도민들의 기대감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기간 군산조선소 정상화를 약속한데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주 AI 점검을 위해 군산을 방문한 자리에서도 정상화와 후속 조치를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14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에서는 군산조선소 문제가 거론돼 문 대통령이 군산조선소 정상화 해법이 곧 나온다고 밝힘으로써 정상화에 대한 기대치를 크게 하고 있다.

 전북도 송하진 도지사는 청와대에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군산조선소 정상화 문제를 문 대통령에게 현안 건의했다. 군산조선소 도크 가동이 중단되면 150여 개 지역 조선산업과 기자재 업체의 줄도산이 예상되고 이에 따라 근로자 등 2만여 명의 생계가 위기에 직면하게 되는 만큼 정부의 지원과 적극적인 대처를 공식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군산 조선소 문제는 현재 총리를 통해 현대중공업 측과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다”며 “조만간 답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고 화답해 도민들의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때 보다 높다.

 군산조선소 가동중단 문제는 군산지역은 물론 전북 경제·사회 현안 중 하나이다. 가동이 중단되면 연관 기업의 도산과 함께 많은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게 된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인 일자리 정책에도 역행하는 일이다. 군산조선소를 정상화하는 일은 2만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를 넘어서는 것이다. 기업을 살리는 것이 일자리 창출이며 경제활성화일 수 있다. 이낙연 총리와 문재인 대통령의 언급으로 군산조선소의 회생을 위한 정부 정책 방향이 잡힌 만큼 이에 따른 빠른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

 군산조선소 정상화는 정부만의 힘으로 안 된다. 근본적으로 현대중공업의 결정과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민간기업 입장에서 경영여건에 대한 고려가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조선업 경기가 살아나는 만큼 현대중공업 측에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 정부의 선박펀드·공공선박 조기 발주, 노후선박교체 등 정책지원도 뒤따라야 한다. 기업 스스로 모든 짐을 지도록 해서는 안 된다. 현대중공업이 정상화에 나설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정부의 지속적인 활성화 정책 지원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