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군산항 활성화 국가적 대책 마련 촉구
군산시의회, 군산항 활성화 국가적 대책 마련 촉구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7.06.13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군산항 활성화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군산시의회는 13일 열린 제202회 제1차 정례회에서 '군산항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이 같이 밝혔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전북 유일의 무역항인 군산항은 1992년 중국과의 수교 및 2015년 한·중 FTA 협정에 따라 대중국 전지기지로서 우수한 발전 잠재력이 있는 항만으로 주목받아왔다"며 "하지만 정부의 경제논리를 이유로 소외되고 있으며 평택·당진, 부산, 광양, 목포신항 등의 활성화에만 주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2003년부터 14년간 항구별 물동량을 보면 평택·당진항은 156%, 목포항은 239%가 증가하는 등 전국 무역항 물동량은 58.7% 증가했으나 군상항은 고작 25% 증가에 불가하다"면서 "군산항은 국가가 관리하는 무역항임에도 더딘 항로준설로 대형선박의 입출항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의회는 "최근 조선산업 위기와 자동차 환적물량 감소, 목포와 평택항 등의 경쟁력 향상으로 항만 종사자 생계는 물론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며 정부의 신속한 대책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와 함께 군산항의 고질적인 문제인 항로 준설을 해결해 상시 통항성과 안전성을 확보할 것,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자동차 환적으로 확대 및 외항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제 시행, 군산항의 한·중카페리 운항횟수를 현행 주 3회에서 주 6회로 증편할 것을 요구했다.

 김우민 운영위원장은 "국가 미래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118년의 오랜 역사를 가진 군산항이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획기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