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혁신도시, 시범모델로 육성하자
전북 혁신도시, 시범모델로 육성하자
  • .
  • 승인 2017.06.11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의 혁신도시를 동시에 이전 추진했던 지난 2000년대 초반은 정국이 시끄러웠다. 주요 기관 이전을 놓고 각 시·도마다 알짜 기관을 유치하려 총력전을 기울이는 바람에 정국이 떠들썩했다.

 10여 년이 지난 지금, 10개의 혁신도시는 균형발전의 대명사가 됐다. 그래도 아직 걸어가야 할 길은 멀기만 하다. 혁신도시별로 정주 여건이 완벽하지 않아 입주기관 직원들의 불편은 여전하고, 자생적 성장모델을 현실화하는 곳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10년 이상 지난 지금에도 말이다.

 문재인 정부가 ‘혁신도시 시즌 2’를 본격 추진할 모양이다. 제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혁신도시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아직도 전북은 기울어진 운동장의 아래쪽에서 힘겹게 공을 올려 차고 있다. 역대 정부가 수도 없이 균형발전을 외쳤지만, 불균형이 눈에 띄게 해소됐다고 장담할 수 없는 게 오늘날의 서글픈 현실이다.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 2’는 강하고 빠르게 추진해야 할 것이다. 다만, 이번에도 10개 도시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은 속도감 측면에서, 그리고 현실적인 측면에서 우려를 자아내는 대목이 있다. 우선 당장 대기업 본사 설치부터 쉽지 않아 보이고, 혁신 클러스터 육성도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전북 혁신도시를 정부의 ‘시즌 2’ 시범지역으로 지정해 성공 모델을 만드는 단계적인 방안을 검토해볼 만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전북 혁신도시는 국내 도시 중 면적(985만㎡)이 가장 넓고, 단기간 내 유입 인구 3만명(올 4월 말)을 기록하고 있다. 인근에 전북도가 쓸 수 있는 이서 묘포장의 넓은 땅도 있다.

 국정 과제인 균형발전과 지역 성장을 동시에 이룰 최적의 시범도시가 바로 전북 혁신도시인 셈이다. 정부가 10개 도시를 한꺼번에 육성하기보다 전북을 우선 지원해 성공모델을 만들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여기서 나온다. 전북 혁신도시 활성화는 국가적 과제인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불균형을 해소하고 혁신도시의 성공 교과서를 만들 수 있다면 그야말로 꿩 먹고 알 먹기가 아닌가. 새 정부는 전북 혁신도시를 2단계의 시범 사례로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볼 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