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해양경비안전서 민·관·군 합동 인명구조훈련 실시
부안해양경비안전서 민·관·군 합동 인명구조훈련 실시
  • 방선동 기자
  • 승인 2017.06.0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해양경비안전서(서장 조성철)는 부안군 격포항 북서쪽 약 2.5km 해상에서 요트가 암초에 좌초되어 침수가 되는 상황을 가정한 민·관·군 합동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했다.

지난 8일 실시된 훈련은 평상시 흔하지 않는 요트의 좌초사고를 가정해 다각적인 구조방안을 모색하고 15일부터 4일간 시작되는 제3회 새만금컵 요트대회의 안전지원을 위한 구조세력의 대응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

 훈련에는 부안해경 경비함정 6척과 부안군청, 고창군청, 부안대대, 한국해양구조협회, 민간해양구조대 2척 등 선박 5척과 90여명이 참여해 1시간동안 진행됐다.

 부안해경 상황실은 군산VTS로부터 구조신고를 통보받고 전 경비함정 비상소집과 긴급출동을 지시하고 사고 인근해역의 조업중인 선박에 구조를 요청하고 요트 승선원들은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퇴선준비 중 익수자 2명 발생, 이에 현장에 도착한 해경구조대, 민해선 등에 의해 안전하게 구조됐다.

 이어 해경은 315함 보트를 이용 요트 승선원들을 퇴선시킨 후 배수작업 실시, 파공부위 봉쇄하고 요트 주변 해상의 얇은 유막형성된 기름띠를 방제 조치하면서 훈련은 마무리됐다.

 조성철 부안해경서장은 "다양한 해양사고를 가상해 최적화된 구조방법과 구조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며 "다가오는 새만금컵 요트대회기간 중 한건의 안전사고도 발생치 않도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부안=방선동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