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트럭 활성화, 전북은 관심권 밖(?)
푸드트럭 활성화, 전북은 관심권 밖(?)
  • 이정민, 임덕룡 기자
  • 승인 2017.06.0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일 전주 어린이회관 주차장에 설치된 푸드트럭 전용 좌석이 수일째 방치되고 있다./김얼 기자

소자본 창업가들의 희망과 같던 푸드트럭이 좀처럼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동이 편리해 어디서든지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사업의 꿈을 펼칠 수 있다는 기대로 시작했으나, 현실과 동떨어진 정책으로 적자를 내기 일쑤라는 것이다.

 푸드트럭은 일반 음식점이 아닌 휴게 음식점으로 분류돼 있다. 특수자동차로서 음식을 조리하여 판매하거나 시식용으로 제작된 자동차로 지정된 구역 외에서 영업은 법적으로 금지됐다. 그나마 푸드트럭이 일정 장소 내에서 이동 가능하도록 법이 완화됐다.

 푸드트럭 사업자들 사이에서는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규제 완화일 뿐, 실제적으로는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푸드트럭을 운영했던 A 씨는 “허가를 받기 위해 구조 변경, 위생 교육, 차량 튜닝 등 교육과 절차가 있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린다”며 “막상 사업을 시작해보니 지자체에서 지정해준 장소도 유동인구조차 없어 적자만 내다 사업을 접었다”고 토로했다.

또한, 지자체의 행정도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1일 전북도는 현재 도내에 8대의 푸드트럭이 등록돼 있으며 전주는 전북어린이공원과 완산체련공원 2곳으로 지정되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확인해본 결과 완산체련공원에서만 운영되고, 어린이공원에서는 푸드트럭을 찾아볼 수 없었다.

 전북어린이공원이 문을 닫고 창의체험관 공사가 진행되며, 사람의 발길이 끊겼기 때문이다. 이에 이곳에서 운영되던 2대의 푸드트럭 가운데 한 대는 폐업, 나머지 한대는 올해까지 계약을 갱신했지만 6개월 전부터 장사조차 하지 않는 상황이다. 어린이공원 폐장에 따른 안내와 사후 관리가 아쉬운 대목이다. 또한, 타 지자체는 관광지 등에 푸드트럭 공고를 내며 활성화에 주력한다.

 반면, 전주의 유일한 관광지라 할 수 있는 한옥마을은 입주한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푸드트럭 허가는 꿈도 꾸지 못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자체마다 푸드트럭을 관리해야 할 전담부서가 없고, 푸드트럭 입점 공고를 부서별로 진행하다 보니 관리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푸드트럭 규제 완화로 좀 더 활성화가 될 것이란 예상과 달리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며 “지역 관광지와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에 이들을 입점해주고 싶어도 주변 상인들의 반발에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정민, 임덕룡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