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계를 은퇴하는 알파고의 행보가 무섭다
바둑계를 은퇴하는 알파고의 행보가 무섭다
  • 김판용
  • 승인 2017.06.01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사대부고 1학년 지효원

 ‘알파고’가 이세돌과의 대결에 이어 세계 최고라는 중국의 커제를 눌렀다. 그리고 알파고는 이제 바둑계를 은퇴한다고 한다. 전 우주에 존재하는 원자 수보다 더 많은 경우의 수로 경험과 직관을 통한 추상적인 전략을 펼쳐야하는 바둑에서 인간 고수들의 연이은 패배는 인공지능의 현주소를 확인하게 했고, 또 인류를 두려움에 떨게 했다.

  지성을 갖추고 사고활동을 할 수 있게 한 인공지능은 1940년대 영국의 수학자 앨런 튜링의 에니그마를 시작으로 연구가 진행되어왔으며 현재는 의사보다 더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펀드 매니저보다 더 높은 수익을 내는 수준까지 발전하였다. 2045년쯤 인간의 두뇌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은 “인간의 생물학적 진화 속도보다 과학기술의 진보가 더 빠르기 때문에 머지않은 미래에 인간이 인공지능으로 대체되거나 인공지능에 의해 멸종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으며, 로봇 전문가 한스 모라벡은 “2050년 이후 로봇이 지구의 지배자가 될 것” 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이런 발전된 인공지능으로 인해 인간들이 ‘밥만 축내는 존재’로 전락 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유발 하라리는 “당장 대다수의 인간이 이번 생애 구직 사장에서 기계의 도전에 직면 할 것”이라며 “30년 안에 존재하는 직업의 50%가 사라질 것이며 오늘날 태어나는 아이들에게 교육과 직업훈련이란 사실상 무의미하다”라고 말했다. 영국 옥스퍼드대는 현재 미국에 존재하는 직업 703개중 절반은 향후 10~20년 안에 사라질 것이라고 예상한다. 직업을 통해 인간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재화를 얻을 뿐 만 아니라 사회에 기여하고 보람을 느끼며 자신의 꿈과 이상을 가꾸어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인공지능에 대해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자, 전문가들의 경고가 계속되고, 인공지능으로 인해 발생할 문제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인류의 윤택한 삶이라는 목적을 위해 인공지능 개발을 지속한다면 SF영화 속 인공지능으로 인한 절망적인 세계는 더 이상 영화라는 가상의 세계가 아니라 인류가 직면해야 할 현실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이 아닌 인류에게 해를 입힐 수 있는 인공지능의 개발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전주사대부고 1학년 지효원
 

 <강평>  인공지능이 얼마나 무서운 속도로 인간의 지능을 위협하고 있는지를 지적한 지적한 글이다. 논술의 기본인 풍부한 논거와 탄탄한 문장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세계적인 석학들의 의견을 근거로 자신의 주장을 드러낼 수 있음은 대단한 일이다. 그런데 간혹 지나친 인용으로 인해 자기의 이야기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남의 견해를 인용하려면 최소화해야 한다. 자신의 주장은 자신의 글로 써야 좋은 글이 된다.

 김판용(시인·금구초중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