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가동 일자리 창출 ‘모범답안’
군산조선소 가동 일자리 창출 ‘모범답안’
  • .
  • 승인 2017.06.01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무너진 해운과 조선 산업을 되살리겠다는 약속을 했다. 문 대통령은 군산 새만금에서 열린 바다의날 기념식에서 “해운·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금융 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는 등 해운·조선산업을 살릴 수 있도록 정부가 먼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해운·항만·수산기업의 신규 선박 발주는 물론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발주, 금융 지원 등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전북도민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재가동과 활성화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한국의 조선 산업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나 국제 조선 산업의 불황으로 위기국면을 맞고 있다. 국내 해운 선사가 해체되고 조선 산업은 구조조정에 내몰렸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가동중단에 들어가는 등 고통의 과정을 겪고 있다. 다행히 최근 조선업 경기가 바닥을 찍고 다시 살아나면서 국내 조선 3사의 올해 신규 선박수주 물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올해를 잘 넘기면 회생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고 있다.

 조선산업은 산업연관 효과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사내 및 1·2차 협력업체만 지난해 86개사에 달하고 이들 업체의 근로자는 5,250명에 이르렀다. 이들 협력업체와 함께 일하는 소규모 업체까지 더하면 군산조선소와 함께하는 군산시민이 몇 만 명에 이른다. 그러나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이 예고되면서 협력업체 수가 올들어서 39개사로 줄어들고 근로자 3,206명이 일자리를 떠났다. 군산조선소가 완전하게 가동이 중단되면 나머지 남은 업체들도 문을 닫고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대책으로 공무원 17만 4천 개 일자리를 늘리는 등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계획을 내놓았다.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일자리가 생긴다. 군산조선소를 포함한 조선산업을 살리는 것이 일자리 창출이랄 수 있다. 문 대통령의 약속대로 일감이 없는 조선소, 일자리가 없는 연안도시에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조선산업에 대한 투자와 경쟁력 제고에 있다. 전북지역에서는 군산조선소 가동 및 활성화가 일자리 창출의 모범답안이다. 정부는 조선산업의 활성화와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정책을 집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