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 조합 사업, 전주서 다시 활성화 될까
지역주택 조합 사업, 전주서 다시 활성화 될까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5.3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조합의 조합원모집 신고제 도입과 공개모집 의무화 등의 내용을 담은 개정 주택법이 시행되면서 그동안 침체기에 놓였던 전북지역 지역주택사업이 다시 활성화될지 관심을 끌고 있다.

전북지역의 지역주택조합 사업은 지난 2007년 전주 송천동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사업 절차가 간소하고 일반 분양 아파트보다 10% 이상 저렴하다는 장점 때문에 전주 지역을 중심으로 유행처럼 번지면서 한때 30여개의 조합 아파트 사업이 추진되기도 했다.

하지만 재건축 재개발 사업과는 달리 전문법령이 마련되지 않은 데다 사업추진과정에서 각종 편법과 불법이 난무하고 고소고발이 잇따르면서 선량한 조합원들의 피해가 양산돼 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오는 3일부터 조합원 모집 신고와 공개모집이 의무화돼 사업추진에 대한 인허가권자의 관리가 강화되는 주택법이 시행되면서 그동안의 부작용이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조합 탈퇴와 환급 청구에 대한 사안도 명문화되며 시공보증도 의무화돼 조합운영도 한층 투명해진다.

이 때문에 전주지역에서 유일하게 지역주택조합으로 추진되는 ‘진북 신동아 파밀리에’아파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진북 신동아 파밀리에는 업무대행사가 사업예정부지를 96% 확보한데다 코리아 신탁 주식회사가 자금관리를 맡아 투명한 조합운영과 자금집행으로 소비자의 불안한 심리를 없앴기 때문이다.

경쟁력과 안정성이란 지역주택조합만의 강점을 극대화해 입주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혜택도 대거 마련했다.

우선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평당 60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과 중도금 대출 무이자로 소비자들의 부담을 낮췄다.

입주 시점에 소비자들에게 또 하나의 부담이 될 수 있는 발코니 확장 시공비도 추가로 받지 않는다.

이러한 파격적인 조건에도 불구하고 (가칭)기린로 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는 추가 분담금을 청구하지 않을 것도 약속했다.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그동안 물의를 빚어왔던 지역주택조합과는 달리 토지를 96%이상 확보했기 때문에 추가분담금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자신한다”며 “투명한 자금집행과 운영으로 조합원들의 내집마련꿈을 실현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